화장실이나 도로 같은 곳이
예전보다 덜 깨끗하게 느껴지고....
(내가 생각하는 예전 기준은 코로나 전인 7~8년 전)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나 확 치고 가거나
내 발 밟거나 그러면
옛날에는 엄청 미안해하면서 사과했었는데
최근에 가서 느낀게 사과도 안하고
길에서 어깨빵도 많이 당함 ㅠㅠ
출장 끝나고 하루 시간 남아서
케이블카 같은거 타러 갔는데
누가 내 옆구리 고의적으로 꼬집어서 어느 나라 사람인지 확인하려고 말걸었더니
일본 사람이라서 좀 놀랐네
예전에는 일본 사람들 그래도 매너 잘 지키는 걸로 스스로를 셀링 포인트 삼았던 것 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