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데 나도 겪어봄 김포 - 나고야 피치였는데 사람들 개빨리 타서 걍 문 빨리닫고 출발함 일찍도착함 인천 - 홍콩 티웨이였는데 탑승 안내시간보다 게이트 빨리열더니 사람들 빨리탔는데 짐이 늦게탐...ㅋㅋㅋ정시출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