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평대 구축 살고 있는데 거실과 안방엔 에어컨이 있음
그러나 내 방 문이 거실에어컨을 거의 등지고 있는 방향이라 거실에서 에어컨을 아무리 틀어도 내방은 여름마다 항상 30도 이상 찍는게 기본값이었음
특히 직업상 밤에 일하기 떔에 잘때가 한낮이라 암막 필수라 방문 못열어놓음& 내방 창문이 남향이라 암막 쳐도 개더웠음
그런고로 창문형 에어컨을 알아보게 됐는데 하필 내방 창문틀에 이상하게 생긴 턱이 있어서
보통의 창턱거치형 에어컨들은 거의 설치가 불가능한 구조였음 (위니아, 쿠쿠, 신일 기타 등등)
그나마 파세코나 삼성쪽이 설치가 가능한 구조였는데 둘중에 고민하다가
생각보다 가격차이 안나고 오히려 파세코 신형은 삼성거보다 비싼데다
a/s까지 고려하고 온누리 20퍼 환급행사 하고있는거 생각하면 삼성을 안살 이유가 없어서 삼성으로 지름
오늘의집에서 구매했고 결제가 76만원에 온누리 20퍼 환급 감안하면 실가격 60만원 정도에 삼
방 창문이 바닥부터 천장까지 통창이라 연장키트 없으면 설치가 안돼서 105cm짜리 연장키트도 추가로 구매함

대충 설치할 창문이 이런 통창임
참고로 기사설치 하면 좀 정석적인 형태의 창틀이 아니면 설치 거절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서
+설치영상 봤는데 생각보다 어려워보이지 않아서 걍 자가설치 하기로 함
그리고 이 선택을 매우 후회하게 되는데.......
일단 자가키트+연장키트를 조립하는데에서 매우 깊은 빡침을 느낌
아니 시발 연장키트 나사구멍을 진짜 개같이 만들어놔서 손드라이버로 조이는게 존~~~~~~~나 힘듦
원래 기본키트랑 연장키트 조립할때 옆면 나사 4개 + 안쪽면 나사 3개를 조합해서 연결하는데
옆면 나사 4개도 거의 철판 새로 뚫어서 조립하나 싶을정도로 어찌저찌 개빡세게 조였거든?
근데 안쪽나사 3개가 곧죽었다 무슨짓을 해봐도 절반이상 안조여짐
내 힘으로 안되는건가 싶어서 남혈육한테 부탁해봤는데 걔 힘으로도 안된대
나중에 여기저기 검색해서 찾아보니까 자가설치 해본 사람들 말로는 원래 연장키트가 좀 거지같아서 전동드라이버 아니면 조이기 힘들다고 하더라.......ㅎ
전동드라이버 사자니 돈이 아깝고 마땅히 빌릴만한데도 없는데
옆나사 4개만으로도 생각보다 연결이 튼튼해서 안쪽 3개는 패스하기로 함

아랫부분이 연장키트, 윗부분이 기본키트고 원래 저 동그라미 친 부분을 나사로 고정해야되는데 한시간동안 드라이버랑 싸우다 포기하고 걍 설치함
에어컨 본체도 25.5키로인가 그래서 혼자설치는 좀 많이 빡셈
단순히 무게만 문제라기 보단 손으로 에어컨 본체 짚는 위치가 마땅치가 않아서 들기도 힘들고
저 끼우는 높이가 거의 가슴~목높이까지 오다보니 들어올려서 끼우는것도 빡세고
끼운다고 끝이 아니라 본체 위쪽 중앙에 고정나사를 끼워야 하는데 혹시라도 떨어지면 큰일나니까 나사 조이는 동안 한사람은 앞에서 받쳐줘야함
근데 ㅅㅂ 이 본체 중앙나사랑 키트 나사 구멍도 잘 안맞아서 여기서도 나사 조이는데 개고생함
진짜 연장키트 나사 조일때랑 본체 중앙나사 조일때 구멍 존나 안맞아서 혈육도 나도 한달동안 할 욕을 다 한거 같음

설치완성샷
근데 이게 본체가 엄청 무거운데 통창에 연장키트 달아서 설치한거다보니 공중에 덜렁 저러고 떠있는게 뭔가 불안하게 느껴지는거야
물론 설치할때 고정 잘 된거 몇번이고 흔들어대며 확인은 했지만 나는 연장키트 안쪽면 나사 3개도 체결을 안했잖아?
어지간해서야 그럴일은 없겠지만 본체가 너무 무겁다 보니 혹시라도 만약 저게 떨어지는데 사람 발이라도 찧으면 진짜 대참사 날거같은 불안감이 듦

그래서 서재방에 있던 안쓰는 서랍장을 갖다놓고 책으로 밑에 꽉 끼워놓음
안그래도 좁은 방이 더 좁아졌지만 어차피 저 밑은 죽은공간이고
저렇게 책으로 꽉 받쳐놓으니까 본체 진동도 잡혀서 그냥 가동시킬때보다 소리도 조용해서 차라리 잘된거 같고?
창문형 에어컨 쓰는 집중에 여름에만 설치하고 겨울엔 뗐다가 다시 여름에 설치하고 하는집 많다던데 나는 이번에 너무 개고생해서 그렇게는 못할듯 싶다
이만큼은 베란다 문이 열려서 출입이나 환기에는 크게 지장이 없어서 걍 겨울에도 두고 쓰려고

어제 개힘들게 설치했는데 기온이 최고 21도 최저 17도라 밖이 더 시원함 ㅎ......
애초에 방크기가 1평남짓이라 내방에 비해 충분히 성능은 과분한 에어컨임
소음도 걱정했던거 보단 조용함 원래는 선풍기 최고단으로 틀어놓고 잤었는데 그거보다도 훨씬 조용해서 잘때도 문제없을듯
처음에 방온도 확 낮출때 컴프 돌아가는거 아니고서야 소리는 신경 안쓰임
그리고 확실히 삼성쓰면 개좋은점 스마트싱스 연동되는거ㅋㅋ
폰으로 모든 조작이 다 되니까 기본제공해주는 리모컨 쓸일이 없음
그리고 나는 내 나름 큰돈을 써서 이 창문형 에어컨을 주문하고 나서 하루뒤에 9년된 거실&안방의 투인원 에어컨이 고장났다는 사실을 알게되었고
이 창문형 에어컨 본체값보다 거실에어컨 수리비가 더 비싸단 사실을 통보받게 됨
수리기사조차 고치느니 새로 사는걸 추천한단 소리를 듣고 300을 더 태워서 투인원 에어컨을 새로삼
담주에 설치 받으면 삼성 무풍 갤러리 프로 투인원 후기로 돌아올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