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덬은 2년전에 저렇게 창문에 설치하는 에어컨을 구매함
사진은 우리집 아니고 창문형 에어컨 설치방법 알려주는 공식 유튜브 캡쳐임
우리집 구조는 투룸에 거실이 달려있는 구존데 10평임
거실이 그냥 환기통로같은 그런 집이란 말이죠...
그래서 당연히 거실에 설치를 하려고 했는데
창문형 에어컨의 반전은
1. 설치를 하면 에어컨 사이즈만큼 문을 못 연다
...당연한 이야긴데 설치해보기전까지 그 생각이 안듬....
우리집은 작은 집이라 거실->베란다로 가는 문이 이렇게 생겼음
일반 가정집은 옆에 더 큰 문이 있을텐데 우리집은 저게 다임

여기에 창문형 에어컨 설치를 하면

이런식이 되는데 문2로만 사람이 다닐 수 있게 되는거임...
어떻게든 다니려고 하면 사람이 드나드는건 가능한 사이즈였음
근데 베란다에서 빨래를 널고 짐 같은거 꺼낼때 저 틈으로 꺼내야 하는게 너무 불편할 것 같았고,
무엇보다 우리집에 빛은 저 문으로 다 들어오는데
에어컨을 설치하면 채광을 다 가려버려서 방에 설치하는걸로 바꿨음
그래서 방에다 설치를 하려고 하는데
반전이 또 등장함
2. 되는 창틀이 있고 안되는 창틀이 있다
저게 알고보니 창틀따라 되는데가 있고 안되는데가 있더라고...
원덬은 이미 베란다용 브라켓을 반품하고 방용 브라켓을 구매했는데...이게 무슨소리요 의사양반...
*참고로 방이든 베란다든 길이만 다른거지 기능이 다른건 아님 사이즈를 잘 보아야 한다*
방에 설치가 안되면 복도쪽 방에다가 설치해야하는 말도안되는 상황이라
어떻게든 해보자싶어서 일단 브라켓을 이래저래 만져보면서 설치를 해봤음
홈페이지의 안내에는 고정이 안되는 창틀이었지만
요리조리 끼워보며 위치를 잘 맞춰보니 고정이 되네????
그렇게 여러 억까를 이겨내고 창문형 에어컨 설치를 겨우 했고...
가장 중요한 냉방성능은
집이 작으니까 ㅈㄴ 잘됨^^...
거실이 더울까봐 걱정했는데
방에 에어컨을 켜 둔 다음 서큘레이터로 거실에 쏘면 바람이 잘 와서
35도의 폭염에도 집 어느곳에서든 시원하게 여름을 날 수 있었음
그리고 창문형 에어컨의 큰 단점 소음
솔직히 전혀 작지 않음
켜놓고 잘 수 있는 수준은 아님
하지만 없으면 더위에 쪄죽기 때문에
귀를 막고 살아가야함
그리고 처음에 온도를 많이 낮출 때만 집 무너질 것 같은 큰 소음이 들리고
그 뒤에 온도가 낮아지면 잔잔한 소음으로 줄어듬
설치하는건 보통 자가 설친데
진짜 존나 매우 많이 겁나 무거워서
매년 누구 사람을 부르고 싶지만 어째선지 혼자 설치를 함
여자 혼자 설치를 할 수 있냐?
할 수는 있다
하지만 쌀 한포대를 들 수 있는 여자여야 혼자 설치가 가능하다 ㅇㅇ
원덬은 20kg짜리 쌀 한포대를 잘 들고 다니는 여자기에
늘 혼자 설치를 함
집에 사다리도 있어서 사다리 타고 올라가서 설치를 함
의외로 설치하는 위치가 높아서 사다리는 반드시 필수임
가능하다면 옆에 에어컨을 올려놓을 수 있는 선반이 있다면 수월하게 설치가 가능함
아니라면 저 개무거운 창문형 에어컨을 들고 사다리를 올라가야함
구매이유 : 벽걸이 에어컨 설치하려고 했는데 기사님 부르면 에어컨 값 2배라
거렁뱅이는 선택지가 없었다
별점 : ★★★★☆
에어컨 그대는 나에게 빛이고 소금이고 내 무덤에 함께 가야하는 존재이옵니다.
한개깎은건 설치 방법은 쉬운데 무거워서 설치할때마다 하기 싫어져서...
추가기능 1) : 뒤에서 바람이 엄청 나오는데 덕분에 베란다가 찜통이 되서 벌레가 집안으로 못 들어온다
너무 더운바람이 많이 나와서 혹시나해서 베란다문을 늘 열어두는데 구축에 저층임에도 벌레가 들어오질 않음
너무 더워서 벌레도 못 들어온다 생각함
추가기능 2) : 뒤에서 바람이 엄청 나오는데 덕분에 빨래가 빨리 마른다.
건조기보다 더 빨리 마름
빨래 널어놓고 에어컨 쎄게 켜면 1시간만에 옷 다 말라서 바로 옷입고 갈 수 있음
이상 여름이 다가오기에 적어보는 창문형 에어컨 후기였음
+ 참고로 나는 여름에만 쓰고 날 추워지면 다시 박스에 포장해서 보관함
1년 내내 달아두기엔 그대는 너무 거대하고 빛을 가리고 환기도 막고 틈으로 바람들어올 것 같아요...
원래는 첨부해둔 이미지처럼 브라켓이랑 창문이랑 딱 맞아서 밀폐가 될텐데
우리집은 설치가 되는 창틀이 아니라서 밀폐가 안됨ㅇㅇ
진짜 어거지로 설치해둔상태임
그럼에도 불구하고 쓸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