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라인>
1월~4월 임장
4/17 가계약
4/25 매매 계약
4/27 보금자리론 신청
5/13 보금자리론 결재 완료
5/26 보금자리론 확약 통지
5/26 농협 대출 신청 (비대면)
6/4 농협 대출 심사 완료
6/24 잔금 & 전입신고 완료
서울X 수도권X 지방 구축 O
<사연>
우선 원덬은 여러가지 사연으로 1n년째 월세살이를 했고 엄마,나,동생 세모녀의 집을 가지는게 숙원사업이었음
보통 그렇듯이 어릴때 동생이랑 방을 같이 쓰다가 월세집으로 옮겨지는 바람에 평생 각자 방이 없는 생활을 했고 (덕분에 동생이랑 지지고 볶으면서 살다가 많이 친해진것도 있음 ..)
그래서 ! 원덬인 내가 집을 샀답니다 ^_^
** 나와 동생 모두 결혼 생각 X **
<보금자리론 신청>
보금자리론 신청은 주택금융공사 어플로 했고 서류도 자동으로 스크래핑 되는게 많아서 쉽게 쉽게 가능함
신청 이후에 신용조회 알림이 막 온다? 그럼 뭔가 진행되고 있구나 하면 됨 ㅋㅋ 그리고 혹시 뭔가 잘못 됐거나 서류가 부족하다 하면 전화나 문자로 연락 주시기 때문에 너무 쫄 필요 없음
** 생애최초 80% 받으려면 구입자금보증이라는 것을 꼭 신청해야하는데 당황하지 말고 신청하기 누르고 본인 계좌 등록하면 됨 **
콜센터 상담 - 서류 보완 - 결재 완료 요 구간이 그저 기다림의 연속이라 제일 살 떨리긴 했으나.. 별 문제 없이 넘어감
확약 통지는 대출 실행일(잔금일) 30일 전에 맞춰서 처리해준다고 함
<대출 신청>
확약 통지 이후 농협에서 대출 신청했고 서류도 모두 비대면으로 접수했다
(모두 올원뱅크 앱에서 가능)
비대면 장점 : 편함 / 굳이 연차 써가면서 은행 방문 안해도 됨
비대면 단점 : 대면보다 시간이 더 걸림 / 기다림의 연속이 좀 답답 / 농협 지정 법무사 이용 (좀 비싸고 금액 네고 거의 안됨)
농협 대출 심사 완료되면 인터넷 등기 전자 서명을 해야하는데 .. 아이폰은 전자 서명 관련 어플 지원이 안돼서 모바일 서명이 안됨 ;; 약간 어이없지만 pc로 가능하니 공인인증서도 미리 미리 발급해두면 좋다 !
<잔금>
잔금 이틀 전에 법무사에서 연락 오고 잔금 시간, 위치 알려드리면 됨
잔금 당일 매도인(대리인) / 매수인 / 법무사 / 부동산 중개인 이렇게 모여서 서류 확인하고 법무사에서 농협에 연락하면 대출금이 내 계좌로 들어온다 대출금 확인 후 대출금+잔금 매도인 계좌로 송금하면 완료
이후에 법무사비용 & 중개수수료 송금하고 인지세 & 보증료까지 출금된거 확인하면 진짜 끝 !
등기필증은 5영업일 정도 이후에 우편으로 발송해준다고 하셨다
대출금 같은 경우에는 내 통장 안거치고 바로 매도인 계좌로 송금되는 경우도 있다고 한 것 같은데 농협은 본인 계좌로 입금되기 때문에 이체한도는 꼭 미리 증액해둬야함 (원덬도 실물 otp 발급 받음)
<전입신고>
대출 실행 후 농협에 전입세대열람내역서를 제출해야해서 바로 전입신고까지 했다
나같경 세대주가 엄마에서 원덬으로 바뀌는 경우라 세대 이전 & 세대주 변경까지 한꺼번에 처리 됨
전입세대열람확인서 발급 후 농협 제출하면 진짜 끝 !
주금공 어플에서 실행완료 확인 가능 ㅎㅎ
이제 앞으로 열심히 갚을 일만 남았다!
<아파트 매매하면서 느낀 점>
1. 집 값 외에 필요한 비용이 생각보다 많다 (인테리어 및 수리, 세금, 복비, 법무사비용, 이사비용 등)
2. 생애최초는 취득세 감면 가능
3. 계약서 없이 은행 가봐야 보금자리론 상담 거의 안된다 (계약서 쓰고 보금자리론 신청하고 주금공에서 심사 완료되어야 은행에서 처리가능하다고 함)
4. 은행 집(ㅋㅋㅠ)이라고 해도 내 집 우리 집이 주는 안정감이 정말 크다
아직 이사하려면 2주 정도 남았는데 얼른 가고싶고 이사가 너무 기다려지네 ! 드디어 우리집 내방이 생긴다고 하니까 하루 하루가 참 길다 ㅎㅎ 앞으로 대출금 열심히 갚으면서 세모녀 행복하게 잘 살게 ~~~! 안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