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감님은 요즘 원어민들도 거의 구분 안하는 film이랑 cinema 구분해서 말하는 분이라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대형 프랜차이즈 제작 특성상 감독이나 각본가의 색을 발휘할 수 있는 예술영화는 아닌 거 맞잖음... 그니까 film이지만 cinema는 아닌거지
물론 마블 영화에서도 그런 순간이 있다고는 생각함
하지만 결국 시네마는 아니라 생각함 봉준호가 딱 이 취지로 말했던 것 같은데ㅋㅋㅋㅋㅋㅋ
윌렘 데포가 스콜세지 말이 맞는데 프랜차이즈가 없으면 극장은 힘듦ㅇㅇ 정도로 말했던 게 제일 공감됐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