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LCC와 FSC 천재지변 시 대응 차이 경험담
523 3
2026.06.23 10:00
523 3

 일단 이건 좀 시간이 지난 이야기들이지만, 큰 틀에서는 차이가 없을 거 같아서 올려 봄. (일하기 싫어서 그래ㅋㅋㅋ) 

 

 내 경우 각각 천재지변으로 4시간 이상 지연(흔히 우리가 아는 결항)을 일본에서 겪어 봤는데 LCC(저가)는 한국 강풍으로 비행기가 못떠서, FSC(일반 메이저)는 일본 기준 폭설로 비행기가 못떠서임. 

 

 LCC는 후쿠오카였는데, 나는 원래 후쿠오카 좀 느긋하게 가는 편이라서 1시간 전에 맞춰서 갔었어(이젠 그러면 안됨) 근데 카운터가 아우성 중인거야. 그때 직감한 게 비행기가 못뜨는 거 같다였어(제주도에서 봤거든). 아니나 다를까... 강풍으로 비행기가 못 떴다는 거야. 근데 옆이 FSC 카운터고 비슷한 시간대에 같은 목적지 비행기가 있는 걸로 아는데 거기는 평화로운 거지. 사람도 없고. 

 

 알고보니 LCC는 비행기 못띄우면 손해라서 강풍 잦아들때까지 기다리다가 결항 때린 거고, FSC는 바로 결항시키고 미리 승객들 연락 돌렸더라고. 이게 문제는 공항 카운터는 보통 2-3시간 전에 여는데 시간 맞춰서 간 사람들은 이미 짐이 보안검색까지 끝나서 안으로 들어갔다는 거야. 나중에 얘기 들어보니 공항은 짐을 정책상 못돌려준다 하고 항공사는 실랑이하다가 겨우 줬는데 그게 거의 공항 닫기 전이었다나. (나는 숙박 도와드린 사람에게 들었음) 

 

 대체 항공편은 오후 7시 경 비행기였는데 다음날 *오전 8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후쿠오카니까 망정이지ㅋㅋㅋㅋㅋ 그거 못타는 사람은 무료로 시간 맞춰줬어. 나는 출근해야 해서 5시에 일어나서 비행기 타고 옴. 보통 임시편으로 지정됨. 

 

 FSC는 나리타였는데, 역시 늦은 비행기라서 느긋하게 쇼핑하려고 지하철 타고 있는데 전화가 왔어. 고객센터 번호고 일본 지하철에서 전화받으면 눈치 주니까 보통은 전화를 안받는데 느낌이 쎄해서 눈치 보며 전화를 받음. 폭설로 공항에서 이륙을 못해서 다음날 비행기를 타야 한다는 거야. 얘도 임시편인데 8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리타에ㅋㅋㅋ 오전 6시까지 도착ㅋㅋㅋㅋ 나 그거 못탄다..나리타 8시 비행기를 무슨 수로 타냐 해서 정기편 12시 비행기로 받음.  

 

 천재지변이라 사실 거기서 거기지만 미리 내다보고 결항을 때린다음 고객센터로 연락 주는 게 FSC, 마지막의 마지막까지 결항을 안 때리는 게 LCC임. 

 

댓글 3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 이니스프리 레티놀 시카 모공 흔적 앰플 체험단 모집 💙 297 00:05 6,543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33,174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07,859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19,497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85,850
공지 정보/팁 아고다는 여행방 공지로 올려놨음 좋겠어(...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56 24.07.29 93,561
공지 정보/팁 해외여행 후 한국 입국 시 세관신고 관련 정리 73 24.07.10 64,963
공지 정보/팁 내가 인터넷 면세점 싸게 터는 팁 (장문주의) - 마지막업데이트 17.1.30 750 16.05.10 223,999
공지 정보/팁 캐리어 선택 방법을 정리해 봄 - 마지막업데이트 17.1.30 373 16.05.09 216,889
공지 잡담 여행방 오픈 알림 66 16.04.13 143,312
모든 공지 확인하기()
172677 잡담 주말에 오사카 카페거리 갔는데 사람 진짜 많더라 11:13 12
172676 질문 혹시 기내용 위로 열리는 캐리어 쓰는 덬 있어 ? 11:10 25
172675 잡담 7월 중순 도쿄 디즈니 dpa 쓴다고 생각하고 가면 갈만할까? 11:00 9
172674 잡담 요즘 중국 가는 비행기 진짜 비싸지지않았냐 6 10:43 106
172673 잡담 김네다 가면 오이마치 숙소 잡는데 3 10:43 33
172672 잡담 스카이트리-도쿄미즈마치-아사쿠사 걸어서 건너본 덬 있을까? 4 10:23 41
172671 정보/팁 태풍 정보(토요일 나고야-도쿄) 10:22 83
172670 질문 아오모리 2박 3일 너무 짧지?? 1 10:10 42
172669 잡담 도쿄 팀랩 플래닛 가본 덬들아 관람시간 얼마나 됐어? 4 10:00 36
172668 잡담 중국 남경(난징)은 많이 안가나 6 09:59 59
172667 질문 제주도에 밤비행기로 도착하는데 2 09:49 56
172666 잡담 중국 가고 싶댜 중국 12 09:38 156
172665 잡담 하얼빈은 뭔데 이리 비싸 3 09:33 139
172664 잡담 제헌절 낀 연휴에 후쿠오카 가는 덬들 있니? 10 09:22 152
172663 잡담 루메나 탁상용, 충전식 고데기 2 09:03 86
172662 잡담 2터미널 첨 가보는데 몇시간전까지 가면될까? 2 08:41 65
172661 질문 6시40분 비행기인데 공항버스 젤빠른게 5시야 21 07:08 551
172660 질문 이심으로 전화문자 하는거 물어볼게ㅠㅠㅠ 4 07:02 168
172659 잡담 지금 파리인데 죽겠어요 ㅅㅂ ㅠㅠ 7 06:47 494
172658 잡담 8월 말 해외여행지 추천해줄 수 있어? 1 05:40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