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그외 한국 귀국 후 몇 달 살아본 후기
483 6
2026.06.22 18:52
483 6
온지 얼마 안 됐지만 후기 남겨봄 ㅋㅋ


나덬은 10년 이상 그런 기간은 아니고 몇 년 해외 살다 귀국함

참고로 원덬은 서울 삶 다른 곳은 아닐 수도 있음

몇 달 되었으니 적어봄


1 거주 외국인 특히 중국인이 엄청 많아졌다

인종 상관없이 엄청 많아졌는데 중국어가 너무 많이 들려

좀 놀랐음

우리 동네 대학교도 없는 동네인데다가 번화가도 아니여서..

글구 우리 동네는 아니지만 번화가 쪽 가면 동남아 분들이 서빙하는거도 보고 달라졌다 느낌

외국인 서서히 많아지는건 피할 수 없다 생각하지만 특정 인종 하나만 유독 많은건 진짜 안 좋다고 생각함...


2 계란이 개비쌈 ㅠ

내가 살다 온 곳에 비하면 다른건 저렴하다고 느끼는데 계란만 왤케 비싼건지 ㅠ...

한 판에 만원은 에바 아니야?? 


3 무슨무슨 페이가 너무너무 많다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이런건 나도 알았는데 이젠 거의 뭐 체인마다 다 페이거 있는거 같아 ㅋㅋㅋㅋㅋ

할인에 적립도 잘 돼서 좋은데 다 너무 분산되어서 머리아픔ㅋㅋㅋㅋ


4 사람들이 양산을 많이 쓴다

좋아!! 나도 양산 쓰고 다니는데 암말 안 하더라

해외 가기 전에 쓰고 다녔는데 초등학교 앞에서 아이가 엄마에게 엄마 비 안 오는데 저 사람은 왜 우산 써? 이거 듣고 뭔가 뜨끔했거든ㅋㅋㅋㅋ


5 어딜가나 키오스크가 있다

안경점에도 키오스크 있는거 보고 놀람


6 러브버그 너무 많다 모기도 너무 많다

왜 이렇게 벌레가 많은거야 ㅜㅜ....흑 싫어


7 서울은 대도시이기도 한데 식당이 엄청 많은거 같음

내가 있었던 곳도 작은 도시는 아님 근데 대충 음식이나 배경 보면 어디 식당 갔네 알 수 있음ㅋㅋㅋㅋ 서울은 그게 아니라 신선한 충격



8 지하철 의자가 너무 넓어졌다

이전에는 좀 더 촘촘했는데 갑자기 한 자리가 널널해진거 같음


9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가 엄청 흔해짐

우리 동네에도 3개나 있음


10 샤브샤브 붐인가? 싶을 정도로 샤브샤브 가게가 많아짐

물론 난 샤브샤브 좋아해서 좋아함 


11 지하철이랑 버스 보면 나이드신 분들이 엄청 많다

내가 있던 곳은 별로 없었어서 우리나라 고령화 사회라는거 확 느껴졌음

뿐만 아니라 그냥 길가에서도 나이 지긋한 분들이 청년보다 더 많은 느낌


12 우리나라 복지가 생각보다 엄청---- 좋음

청년 주거라든가 각종 적금 통장이나 청년 센터, 해외 취업 도와주는 월드잡플러스 주기적으로 열리는 취업박람회에 자소서/면접 컨설팅 등등.. 

외국 살아보니 이런거 하나도 없음 그냥 너 알아서 살아라 이런 느낌

갔다와서 충격먹음 진짜 국가랑 지자체가 이런 것도 도와줘? 이런 것도 있어? 이런게 느껴져섴ㅋㅋㅋ

그리고 구청이랑 동사무소에서 처리할 수 있는데 진짜진짜 많음


13 은행 수수료 없거나 저렴해서 좋음

그래서 한국에서 내가 은행 여러 개 있었구나... 느꼈음 

내가 있었던 곳은 얼마 예치해야 수수료 없고 예치 못하면 한 달 수수로 15000원 정도 


14 다이소 너무너무 좋음

내가 생각도 못했던, 그리고 필요한지 몰랐던 물건이 다 있음... 근데 싸기까지함


15 헬스장에서 씻는거 너무 충격

칸 막이도 없고 락카룸에서도 다들 벗고 그냥 닦음 

아무도 신경 안 씀 넘나 충격

내가 살던 곳은 칸막이로 샤워실 다 있고 커튼이나 문으로 닫고 씻음

글고 몸도 안에서 다 닦고 옷 입고 락카룸으로 나왔음

근ㄷ 생각해보니 한국은 목욕탕 문화가 있어서 이게 자연스러운거 같음 




별로 오래 살다오지도 않았는데 ㅋㅋㅋㅋ 생각나는건 여기까지인데 한국 좋아!


댓글 6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투쿨포스쿨 무드 프라이밍 아이즈 체험단 30명 모집 239 06.21 24,750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04,097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865,537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392,718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38,140
모든 공지 확인하기()
182574 음식 생생 납작떡볶이 후기 2 19:13 365
» 그외 한국 귀국 후 몇 달 살아본 후기 6 18:52 483
182572 그외 부동산 매매 후기 21 16:28 1,183
182571 음식 비쵸비 말차쇼콜라 후기 13 14:16 923
182570 그외 수영 후 4개월 지난 다음 손톱 상태 31 12:47 2,583
182569 그외 개인회생 시작하는 초기 19 11:26 1,747
182568 음식 노브랜드×올디스타코 나초칩 후기 6 09:57 877
182567 음식 신동진 쌀, 골든퀸 쌀, 고시히카리, 컬리 달보드레쌀 후기 (+다른 덬들의 쌀 후기도 듣고싶음) 45 08:58 1,250
182566 그외 서울 야외 웨딩스냅 후기 3 01:58 1,198
182565 그외 3대 명산 등반 다 해본 후기 17 01:47 1,302
182564 음식 컴퓨터 파일 정리 못하던 덬의 클로드 코워크 후기 14 06.21 1,415
182563 그외 헬스 시작하고 남자보는눈 더 높아진 후기... 32 06.21 3,457
182562 그외 마루는 강쥐 새로 출시된 이모티콘 구매한 후기 7 06.21 1,052
182561 그외 따끈따끈 장문혈 후기 10 06.21 2,003
182560 그외 삼성월렛 후불교통카드 금액한도초과 해결 후기 6 06.21 1,178
182559 그외 공장 빙수 3종 후기 28 06.21 3,287
182558 그외 마케팅 AMD로 6개월째 일하고 있는 후기 6 06.21 1,620
182557 그외 수유 의자 후기 11 06.21 1,388
182556 그외 스트레이트체형한테 괜찮은 티셔츠 찾아내서 추천하는 후기 4 06.21 1,694
182555 그외 매실 따는 후기 18 06.21 2,6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