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ISA 3년 경과 시 점검사항
896 13
2026.06.28 11:38
896 13
https://magazine.securities.miraeasset.com/contents.php?category=pension&idx=1536


미래에셋 글인데 설명 잘돼있다

순수익 손익통산 엄청 헷갈렸는데 이제 이해감 


VvMCpL

비과세 한도를 얼마나 채웠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계좌에 나타난 수익금을 보고 ‘비과세 한도는 이만큼 채웠구나’라고 가늠하면 안 된다.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의 ISA 계좌 현황 화면을 통해 실제 비과세 혜택을 받게 될 소득 금액을 확인해야 한다. 


국내주식의 경우, 먼저 계좌 내 전체 양도소득, 즉 매매차익과 차손을 상계한다. 이때 최종적으로 매매차익이 발생한다면 해당 이익은 손익통산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매매차손이 발생한다면 이는 손익통산에 포함시킨다. 예컨대 XX전자 주식에서 -200만 원의 매매차손을 입었고 XX증권 주식에서 100만 원의 매매차익을 얻었다면 -100만 원의 매매차손을 다른 손익과 통산한다.

반면 국내주식형 펀드와 ETF의 경우 계산 방법이 다르다. 국내주식형 펀드 및 ETF의 양도소득의 경우 매매차익뿐 아니라 매매차손도 손익통산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채권 역시 매매차익과 차손 모두 손익통산 계산에 포함시키지 않지만 반대로 채권형 펀드나 ETF의 매매차익과 차손은 모두 포함시킨다. 한편 국내주식의 배당금, 국내주식형 펀드/ETF 분배금, 채권이자는 손익통산에 포함시킨다. 이외의 자산에서 발생한 모든 손익은 통산한다.

댓글 13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에스티 로더X더쿠💗 공기처럼 가볍게, 피부에 가장 완벽한 핏! ‘NEW 더블 웨어 스킨 핏 쿠션’ 체험 이벤트 366 09:21 5,967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62,329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64,206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53,346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236,015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3 06.02 16,547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2,163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8 05.15 16,296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4,154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87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2,40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51,723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5,169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12,054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1,682
모든 공지 확인하기()
832797 잡담 지금은 삼하도 너무 추격매수 하지말라던데 2 13:16 54
832796 잡담 ㅇㅈㅅ 갠적으로 연예인한테 돈 시간 썼던 것은 아깝게 느껴짐 13:15 24
832795 잡담 단타 치려다가 단두대 처형당함......... 2 13:15 68
832794 잡담 난 지금 뭘 사야할지 모르겠는 장임 2 13:14 31
832793 잡담 지나가다본 유투버가 삼하로 먹을때까지 먹으시고 8 13:10 315
832792 잡담 ㅇㅈㅅ 금전이슈잇는 사람 덕질 흐린눈 했는데 이제 흐린눈이안됨 4 13:09 187
832791 잡담 한창 예수금 남아돈다는ㄹ 많앗엇는데.. 13:08 106
832790 잡담 걍 국장 아무거나 종목 눌러보면 5월이나 6월에 신고가 찍고 13:08 85
832789 잡담 근데 그냥 ㅋㅋㅋㅋ 국장은 월요일 되어봐야 아는 것 같아 ㅋㅋㅋㅋㅋ 8 13:06 223
832788 잡담 와 닷컴버블 때 나스닥 지수 5000이었네 2 13:05 241
832787 잡담 지금 두산ㅇㅔ너빌리ㅌㅣ 들어가는거 쌉에바지? 13 13:04 226
832786 잡담 덬들아 -30% 넘는 종목 몇개야? 7 13:03 108
832785 잡담 청년형 isa/미래적금 중복가입못하게 해놓고는 청년형 isa에 대해 왜 구체적으로 안알려주냐ㅠ 13:02 47
832784 스퀘어 주식으로 돈벌고싶으면 시장주도주 탑승하고 추세 바뀌면 튀어야됨 4탄. 주린이일수록 제발 시장주도주를 타라 11 13:02 351
832783 잡담 나 진짜 기계적 손절하는 사람인데 우량주들이라 그래도 반등올때 손절하자싶었는데 이정도로 빠질줄은 몰랐음 5 13:01 138
832782 잡담 많이손절했는데도 아직 400남음 13:00 48
832781 잡담 ㅇㅈㅅ 홍명보가 안그래도 죽어가는 jtbc 숨통을 끊어놓는구나 2 13:00 211
832780 잡담 근데 뭐 .....달리 방법이없음 3 13:00 143
832779 잡담 주식하면 할수록 연예인에 대한 덕질 감정이 식음...ㅋㅋㅋ 11 13:00 343
832778 잡담 하닉 계속 의심해줘 5 12:54 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