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삼성·하이닉스 몸값 더 뛴다…엔비디아 독점 깨지는 AI 칩 시장
516 3
2026.06.27 10:43
516 3

구글, 아마존에 이어 오픈AI까지 자체 인공지능(AI) 반도체 전선에 가세하면서, 글로벌 빅테크(대형 정보기술 기업)들의 '탈(脫)엔비디아' 움직임이 한층 빨라지고 있다. 이 같은 변화가 국내 메모리 및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기업들에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 같은 자체 칩 개발 움직임은 오픈AI를 넘어 빅테크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아마존은 AI 가속기 '트레이니엄'을 자체 개발해 성과를 거두고 있다. 2020년 출시 이후 오픈AI, 앤트로픽 등에 도입한 결과, 아마존은 지난 4월 기준 2250억달러(약 342조원)의 매출 약정을 달성했다. 최근에는 트레이니엄 칩을 아마존웹서비스(AWS)를 통하지 않고 외부 기업 데이터센터에 직접 판매하는 방안을 협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에는 트레이니엄 칩을 AWS 안에서만 쓸 수 있게 했다면, 이제는 엔비디아처럼 직접 판매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 역시 지난 4월 자체 AI 반도체인 TPU를 일부 고객에게 직접 공급하겠다고 밝히며 외부 판매 계획을 공식화했으며, 앤스로픽 역시 자체 칩 개발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엔비디아의 핵심 고객인 빅테크들이 자체 칩 개발에 나서며 AI 칩 시장에서 엔비디아의 절대적 지배력이 흔들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반도체 업계에서는 빅테크들의 이 같은 '칩 내재화' 움직임이 SK하이닉스 , 삼성전자 등 국내 메모리 기업들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자체 칩을 개발하려는 기업이 많아질수록 필수 부품인 D램, 고대역폭메모리(HBM) 등 메모리 칩 수요가 함께 증가하기 때문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엔비디아 GPU에 국한되던 수요가 오픈AI·아마존·구글 칩 등으로 다변화되면서 공급선이 확대된다"며 "공급 능력이 한정된 상황에서 고객사가 늘어나면 제품에 프리미엄이 붙고, 이에 따라 수익 구조가 탄탄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파운드리 측면에서도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아마존, 구글, 오픈AI 등이 내놓을 다양한 AI 칩들이 모두 파운드리 위탁생산을 필요로 하는 만큼, 수주를 기대해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김용석 가천대 반도체대학 석좌교수는 "TSMC가 선점할 가능성이 높지만, 삼성전자 가 선단 공정의 수율을 충분히 끌어올린다면 차별화된 대안으로 부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수요 예측 역량과 공정별 생산 포트폴리오 최적화는 반도체 기업들이 풀어야 할 과제가 될 전망이다. 메모리 칩 생산 능력이 한정돼 있는 만큼, 어느 제품에 더 많은 자원을 할당할 것인지에 따라 2~3년 뒤 수익성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아시아경제 | https://www.asiae.co.kr/article/2026062611263265039

댓글 3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웨이브 오리지널 <피의 게임X> 최초의 목격자 시사회 초대권 이벤트 179 06.25 37,588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57,914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48,465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36,096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216,553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3 06.02 16,007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2,027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8 05.15 16,151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3,715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87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1,07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51,723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11,478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1,682
모든 공지 확인하기()
832020 잡담 진짜 멍청이라 물어보는건데 13:12 6
832019 잡담 에탑 손실 -14만에 손절 어때ㅜ? 13:11 22
832018 잡담 하닉 평단 100에서 150 사이인 덬들 중에 연말까지 갖고갈 생각이었던 덬들은 1 13:11 43
832017 잡담 난 낸드 여전히 한발 남았다고 보지만 월요일 장중에 레버는 다 정리할거야 13:10 22
832016 잡담 다이소하는거 ㅈㄴ 이도저도 안되는거 나도 아는데 이것도 갖고있고 저것도 갖고 있고 싶어 이 병은 약 어디서 사? 4 13:09 35
832015 잡담 현차 파업 솔직히 좀 심한 거 같음 4 13:09 149
832014 잡담 오히려 저런 노이즈가 아직 반도체 상승여력은 있는거 같은데 1 13:08 58
832013 잡담 ㅇㅈㅅ 구매금액 20프로 돌려주는 삼성감사제 8일남음 5 13:07 120
832012 잡담 애플에 반도체 공급하다가 통수맞고 또 중국에 기술 유출이나 시키는거 아닌가몰라 1 13:07 83
832011 잡담 난 우선 기술적 반등때 반도체 뺄 생각이야 익절만 하자 마인드로 4 13:06 81
832010 잡담 삼성은 반도체도 하고 폰도 하는게 든든하긴 하네 13:06 67
832009 잡담 마소도 메모리 가격 2.5배나 올랐다 내년에도 2배 더 오를 거 같다 죽겠다며 징징댔잖아 13:06 42
832008 잡담 애플 징징이 쉑이들 싯가 모르냐? 13:06 11
832007 잡담 근데 메모리 비싸진거 애플 지들탓 아님? 6 13:05 153
832006 잡담 ㅇㅈㅅ외국인 노동자 국적별로 일하는게 다르더라 3 13:05 73
832005 잡담 반도체 애플 난리난 거 보니까 폰을 지금 바꿔야하나 고민ㅠㅠㅠ 26 13:03 348
832004 잡담 근데 중국도 메모리 싸게 공급하면 미국만 좋을일인데 굳이 해줄 이유가 있나? 5 13:03 90
832003 잡담 나 ㅅㅈㅎ 아이돌은 주식 얼마나 신나게할까 이생각해봄 2 13:03 149
832002 잡담 스마트폰이 세상을 휩쓸던 시기가 아닌거지 1 13:02 148
832001 잡담 근데 메모리 정말 비싸지 너무 비싸지 2 13:02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