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은 다 좋은 카메라고 본인의 사용 성향이나 취향에 따라 골라야 함
비전문가의 눈으로 사용해본 후기 남김
1. 화질
포켓 화질이 넘사임 화질 생각하면 무조건 포켓 시리즈로 가야됨
액션캠은 편의성과 활동성이 목적인거지 화질 특히 저조도나 실내 화질을 따질거면 고민할 필요도 없음
2. 스피드
바로바로 빨리 편하게 찍을거면 액션 시리즈 추천함
고울트라도 작고 가지고 다니기 편하긴 한데 부팅까지 3~4초는 걸림
뭔가 빠르게 지나가기 전에 찍고 싶은데..! 하는 사람이면 액션 시리즈가 최고임 걍 퀵버튼 누르자마자 찍힘
반려 동물이나 아기의 순간적 움직임이나 스포츠 액티비티 찍는데 최적임
3. 편의성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바리바리 카메라 챙겨다니는거 불편해하는 사람에겐 고울트라만한게 없음
화질과 배터리 등 각종 다른 이점을 포기하고서 편의성을 챙긴 카메라임 목걸이 최고
근데 자석으로 여기저기 붙일 수 있다는 장점은 마케팅 많이 하던데 실질적으로 잘 안쓰게 됨
생각보다 일상에서 자석이 붙는 부분이 많이 없었음 (내 주변만 그럴 수도)
4. 사람 얼굴 찍기
무조건 포켓 제발 포켓.. 내 얼굴을 찍든 남의 얼굴을 찍든
영상에서 사람 얼굴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으면 제발 고민 말고 포켓 사
액션캠은 광각이라 풍경을 넓게 잡는 용이지 사람을 예쁘게 찍어주는 용이 아님
이건 더 설명할 필요도 없음 뷰티필터 이런 문제가 아니라 렌즈의 구조적 특징이라
5. 배터리
내가 말하고 싶은 부분은 배터리가 몇시간 가느냐 이런 시간이 아니라 편의성인데
액션은 배터리가 외장형이라 정말 너무너무너무 편해
배터리 없으면 충전해둔 다른 배터리로 갈아끼우는게 최고임
물론 포켓도 배터리 모듈 끼워도 되긴 하는데 배터리 편의성은 액션 못 따라옴
만약 어드벤처 콤보라도 샀으면 편의성은 더욱 업글됨 배터리 3개 팩 진짜 여행때 개든든
6. 방수
포켓은 방수 아예 안되고 액션은 방수 잠수도 되고 고울트라는 본체는 방수 되는데 화면부는 생활방수만 됨
그래서 포켓 가지고 여행갔다가 여행 내내 비가 와서 실내에서만 찍은 아픈 기억이 있음
수중 액티비티 할거면 고민할거 없이 액션으로 가고 생활 방수수준도 괜찮으면 고울트라도 ㄱㅊ
7. 관심
누가 봐도 저 사람 유튜버네 저 사람 영상 찍네 하는건 포켓임 모두의 주목을 받을 수 있음
액션이나 고울트라도 삼각대에 끼우면 만만치 않게 이목을 끌긴 하는데
액션 본체만 들고 다니면 생각보다 작아서 티 안나고
이 분야 최고는 모자에 혹은 목걸이에 달고 다니는 고울트라임 내향형을 위한 최적의 카메라
액션도 넥마운트나 체스트마운트에 끼울 순 있는데 좀 티가 나고 무거움
8. 기타
나는 개인적으로 포켓 시리즈를 참 좋아하는데 (((나한테))) 최대 단점은 신줏단지 모시듯 해야 한다는거임
짐벌 자체가 ㅈㄴ게 예민해서 위에도 말했듯 방수도 안되고 외부 충격에 고장나기 쉬워
그래서 내가 기계를 좀 막 다룬다 싶은 사람은 짐벌달린 카메라는 추천 안함
9. 그래서 원덬 니는 뭐가 젤 좋은데
다 좋음 그냥 본인 성향과 용도에 따라 고르면 됨 근데 하나만 있어도 모든게 충족되는 카메라는 없음 내 기준
일단 나는 쓰던 포켓3은 팔았고 짐벌캠은 포켓4p와 루나 울트라 중에 하나 사려고 고민 중임
액션은 험한 환경 액티비티 용으로 최고고 일상에선 고울트라 잘 쓰고 있음
< 이런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 (편의상 포 / 액 / 고 으로 구분)
내 얼굴 혹은 남의 얼굴 예쁘게 찍고 싶어요 - 포
물건 막 다뤄요 - 액
비오는 날도 찍고 싶어요 - 액 / 고
실내 촬영 많이 해요 - 포
어두운 야경에서 찍을거에요 - 포
운동할때 몸에 차고 찍고 싶어요 - 장시간 찍고 싶고 무거운거 괜찮으면 액 / 잠깐 찍고 무조건 편한게 좋으면 고
가까이 있는 음식이나 사물 찍을래요 - 포
as가 중요해요 - 포 / 액
내향형이라 누가 내가 카메라 들고 있는거 보는게 싫어요 - 고
카메라 그런거 잘 몰라요 브이로그 유튜브 시작해보고 싶어요 - 걍 일단 폰으로 시작부터 하셈
여행갈때 가져갈거에요 - 여행가서 내 얼굴을 찍을지 실내를 찍을지 야경을 찍을지 등 뭘 찍을지에 따라 혹은 험한 환경인지 물속에 들어가는지 날씨가 어떤지 등 환경에 따라 다 다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