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말을 따르지 않으면 비난하고 쳐냄
민주당 지지층들도 유시민 보면서 자아성찰 많이 할거야
문재인시절 여당됐을 때도 많은 시민들이 응원해 줬는데
갈라치기 해서 지지층들을 떠나게 만듬
2030이 떠나고 4050이 떠나면 늙은이 고집만 남은 정당이 되는거임
유관순도 학도병도 어린나이에 뜻이 있어 행했어
지금도 극우한테 정면으로 맞서며 바꿔 보려는 20대가 있지
그런데 촉법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용역이라는 비하를 하고 있음
과거를 알아야 미래가 보인다고 했음
본인들이 겪었던 과거가 큰 유산이겠지만
그 유산을 사유화 하면서 발전을 하지 않는다면
그게 미래가 될 수 있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