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일본 근데 진짜 AI가 무섭구나 싶어
191 2
2026.06.24 17:29
191 2
한국도 그렇고 한 3~4년 전까지만 해도 개발자!! 엔지니어!!! 와 우리 인력 부족!!! 이런 느낌이라

일본인들만으로는 충당이 안돼서 외국인들 많이 뽑았고

우리 회사도 외국인 직원들 대부분 이과출신+개발자로 들어오신 분들이 많은데


한 2년전 정도부터 ai가 훅 성장하더니 클로드가 너무 괴물같이 일 잘해서 굳이 신입개발자를 뽑을 이유 자체가 사라지겠더라

개발 전혀 관련없는 우리 부서에도 ai붐 부는데 개발쪽은 얼마나 난리일지 감도 안옴

솔직히 난 문과에 개발스킬도 뭣도 없고 맨파워랑 영업... 커뮤니케이션 스킬... 이딴걸로만 버티고 있는데

ai가 내 영역도 훅 대체해버릴까봐 너무 걱정됨 화이트칼라에 대체불가능한 영역이 안보여서 진지하게 블루칼라계열 자격증이라도 따야하나 고민중이야

댓글 2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투쿨포스쿨 무드 프라이밍 아이즈 체험단 30명 모집 273 06.21 45,953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25,203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898,161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15,681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80,890
공지 해외거주토크방 오픈 알림 41 20.05.15 92,813
모든 공지 확인하기()
237112 일본 치이카와 보고 개빵터졌네 ㅋㅋㅋㅋㅋㅋㅋ 20:27 0
237111 일본 4년차 연봉 500만은 이직 한번 해야되니 3 20:24 12
237110 일본 덬들 다들 저녁밥 뭐야앙 4 20:18 13
237109 일본 영어 잘하면 pm 도전해보라는 근거가 도대체 뭐야 20:15 33
237108 일본 휴학만 해도 엄청 네거티브한 이미지 있지 않아? 3 20:13 43
237107 일본 오늘은 취업 이직플이구나 20:13 24
237106 일본 엄마가 택배 보내준다는데 뭐 받을까!! 5 19:59 34
237105 일본 5. 무명의 더쿠 19:48 일본에서 30대 중반이면 1n년차 관리직인데... 8 19:58 125
237104 일본 구에서 주는 급부금 계좌정보 확인 안된다고 두 번 빠꾸먹고 ATM 현금수령하니까 금방이네 19:41 17
237103 일본 애초에 일본은 로닌, 휴학 합해서 3년 넘어가면 취직 어려운데 10 19:38 137
237102 일본 이직하고싶은데 하고싶은것도 능력도 없으면 어케 3 19:20 106
237101 일본 이 공백기엔 ㄹㅇ 빡센거같아 19:13 80
237100 일본 운동할때 레깅스 입는 덬들 양말 뭐신어? 제발알려줘 5 19:13 52
237099 일본 나카노에서 인신사고남 2 19:11 109
237098 일본 세븐 atm놈 왜 또 내 카드 튕겨내지ㅡㅡ 19:11 10
237097 일본 맥날 포테토 엘사이즈 250엔 7/3까징 2 19:04 49
237096 일본 나도 30대 무경력 IT 이민 고민중인데 19 19:03 216
237095 일본 인 친구랑 약속 잡는데 뭐 하고 싶냐 어디 가고 싶냐 물어보면 대답을 못하겠어 3 19:02 62
237094 일본 모국에서도 어렵게 느끼는 일을 타국에서하면 쉬울거라 생각하는게 안일함 1 18:48 98
237093 ㅇㅎㅇ 배우자의 거짓말을 알게 되었어 7 18:47 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