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 그렇고 한 3~4년 전까지만 해도 개발자!! 엔지니어!!! 와 우리 인력 부족!!! 이런 느낌이라
일본인들만으로는 충당이 안돼서 외국인들 많이 뽑았고
우리 회사도 외국인 직원들 대부분 이과출신+개발자로 들어오신 분들이 많은데
한 2년전 정도부터 ai가 훅 성장하더니 클로드가 너무 괴물같이 일 잘해서 굳이 신입개발자를 뽑을 이유 자체가 사라지겠더라
개발 전혀 관련없는 우리 부서에도 ai붐 부는데 개발쪽은 얼마나 난리일지 감도 안옴
솔직히 난 문과에 개발스킬도 뭣도 없고 맨파워랑 영업... 커뮤니케이션 스킬... 이딴걸로만 버티고 있는데
ai가 내 영역도 훅 대체해버릴까봐 너무 걱정됨 화이트칼라에 대체불가능한 영역이 안보여서 진지하게 블루칼라계열 자격증이라도 따야하나 고민중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