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일본 나도 30대 무경력 IT 이민 고민중인데
336 19
2026.06.24 19:03
336 19
글 쓸 때는 분위기 이렇게 안 나빴는데 쓰고 퇴근하는 동안 분위기 너무 나빠져서 무섭긴한데 나도 현지덬들 얘기 듣고싶었어서


국비 간 사람들 후기 다 AI 전에 가서 일단오면 3년 뒤 연봉 600 이런 후기 밖에 없고


난 테도리 210은 알고있고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 일자리 없어서 몇달 놀거나 테도리120… 일 수 있다는게 충격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근데 난 이런 얘기가 필요했어ㅠㅠㅠ



지금 만나이로 딱 30이고 JLPT 2급…


방통대에서 컴공 학사 따는 중이고 국비로 넘어갈거라 2~3년 시간 있어서 JLPT 1급 따고 회화공부도 더 할거긴 해


그리고 영어를 잘함 한국 커리어도 다 영어고 비즈니스 회화 레벨

근데 첫회사 블랙 걸려서 몸마음 병신되고 코로나시기겹쳐서 공백기 5년 갖고 늦게 취직함ㅎ…


그래서 긴 공백기 땜에 일본에서 개폐급으로 볼거 같고 무경력이라 국비 알고 고민하다가 마침 취직해가지고 한국에서 일 다니고있음



30대이니 나도 국비 경유 아니면 안 받아줄거 같아서 일단 블랙이라도 일단 입사한 다음에 그래도 영어땜에 이직 쪼금은 더 낫지 않을까 싶었음


직종 바꿔서 이직이니 초반 고생이야 각오했고


외국어 잘하면 PM으로 전직하는 사람 많은거 같아서 나도 그쪽 노려보거나

IT 답 없으면 한영일 3개국어니 사무직 경력이직 돌려보긴 할거고


일본에서 엔지니어 경력 만들고 캐나다 이주하는 플랜도 희망중이긴함


다 안되어서 국내리턴하더라도 일본어+일본회사 다녀본 경력 생기면 유관업무는 아니라지만 농장워홀 하다온 것도 아니고

3개국어 어필하는데에라도 일본회사 경력 써먹을 수 있으니까


지금 회사에서도 영어+일본어 쓰면서 일하는데 솔직히 지방이라 중견인데도 급여 개짬


대중교통X 셔틀X 자차 없이 출퇴근 불가능한데 자차 끄는 돈 제외하면 테도리 210도 안 됨

한국 남아도 이직하려면 자취해야하는거 똑같고


한국에서도 이직 n번 하면 연봉 오르긴 하겠지만 똑같이 사무직하더라도 일본은 큰 회사도 많고 영어 잘하면 기회가 많다는거 같아서 가고싶은건데 내가 너무 헛된 꿈을 꾸는건가?ㅠㅠ



IT는 문과 벗어나고 싶은 마음이 1차긴한데

원래도 관심은 있었고 IT 적성도 잘맞는거 같아서 일단 IT로 시도는 해보고싶음


일본은 문과 대우 더 나으니까 한국 보다 돈 더주면야 문과 사무직으로 남게되도 만족하면서 살긴할듯


지금 시점에선 개발자는 테도리 210에서 연봉상승 가망없고 넌 사무직도 경쟁력 없다하면 일취 때려치우고 한국커리어 발전에 집중하려고

댓글 19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더쿠X동국제약🧡 한장으로 선케어 끝! ✨ 마데카 선쉴드 패드 체험단 모집 (100명) 239 00:05 14,475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25,203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00,426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15,681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81,501
공지 해외거주토크방 오픈 알림 41 20.05.15 92,813
모든 공지 확인하기()
237129 일본 연봉이직 모르겠고 맘스터치나 먹고싶다 1 21:46 8
237128 일본 기숙사 사는데 어플 깔면 여기 사는 애들한테 나 ㅈㄴ 뜨겠지..? 1 21:44 15
237127 일본 한국에서도 일본에서도 저연봉인 나.. 2 21:43 23
237126 일본 화미마 마라탕맛 치킨 후기 21:30 33
237125 일본 30넘어서 일본어외에 다른 언어 배워본덬? 2 21:30 60
237124 일본 나리타에서 에어프레미아 타본덬있니 3 21:15 41
237123 일본 전시 예약시간보다 늦거나 빠르면 안 들여보내줘? 4 21:12 53
237122 일본 너넨 일본 살면서 적응안되는 문화가 뭐있어? 5 21:11 106
237121 일본 취업 쉽다하니까 아무나 하는줄 아나보네 4 21:01 179
237120 일본 냉면 추천 받아서 ㅊㄱㅇ 다녀왔는데 2 20:57 92
237119 일본 한식 만들어주려고 하는데 국류랑 사이드메누 하나 추천해줘 20:56 17
237118 일본 켄터키 마감시간에 갔더니 아게타테 포테토 겟 1 20:51 23
237117 일본 요가 ㄹㅂ 다니는 덕 있니 1 20:45 48
237116 일본 미경험 30대중반 이상 이직성공하는 케이스 2 20:44 152
237115 일본 작년에 후루사토를 94,500엔했는데 4 20:41 111
237114 일본 이치미 = 고춧가루 맞아? 2 20:37 62
237113 일본 올해 비자 갱신해야 하는 덬들 언제하니 20:36 29
237112 일본 이 고추 겁나 맵다ㅠ 6 20:28 103
237111 일본 치이카와 보고 개빵터졌네 ㅋㅋㅋㅋㅋㅋㅋ 4 20:27 124
237110 일본 4년차 연봉 500만은 이직 한번 해야되니 8 20:24 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