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중반이고 한국 살고 있는데 지금부터 준비해서 일본가서 it 취업 하려고 하고 있는데 현실적인 조언해줄덬 있을까?
시간이 좀더 걸려도 한국에서 학원다니면서 실무공부해서 일본 넘어가서 어학원 다니면서 취활 하는거랑
국비지원으로 블랙이라도 빨리 취업해서 이직 알아보는거랑 어떤게 좀더 나은 선택인것 같아?
학원에서는 최소1200시간 얘기하고 국비는 총이수시간은 800시간정도긴한데 일본어가 500시간정도고 관련수업은 300시간이야
전자건 후자건 블랙으로 시작해야 하는거면 빨리 가서 시작하는게 맞는거 같기도 하다가 일본회사에서 일하면서 실력이 늘꺼라는 기대는 하지말라고해서
이직을 하려면 어느정도 내가 공부를해가야 가서 혼자서라도 더 공부하고 할수 있으니까 학원에서 배우고 가는게 맞나 싶다가도 나이가 제일 걸림돌이지 않나싶어서
빨리 가는게 좋은가 계속 고민되 블랙에서 1년정도 구를 각오는 되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