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일본 집 사려면 1-2년 동안 준비할게
461 15
2026.06.22 15:08
461 15
신축인지 중고인지에 따라 다르지만

시간 걸리는거 딱 두개 돈이랑 영주권임


영주권이 젤 빨리 준비해야할것

도쿄권은 지금 신청하고 1년 이상 걸리니까 10년 안 채워도 고도인재라든가 배우자비자 라든가 다른 방법 있는 사람은 시간 짧게할 수 있는 방법 찾아보는걸 추천이고 (주민표 지방으로 보내는 사람도 봄) 


돈은 간단하게 예산 계산해보고 목표금액 설정하는게 좋음

주택론 요즘 뭐 많이 해준다지만 보수적으로 가려면 연봉의 7배까지 받는다고 보는걸 추천함 (8-10배도 나온다지만 무리안하는 선에서 빌린다면 7배까지라고 봄) 

그럼 해거방 연수로 (800만) 5600만엔 론 받을 수 있는건데 요즘 도쿄도내 신축은.. 이 돈으로 30헤베도 어려울 수도 있음

대충 신축 8천만엔짜리를 목표로 한다고 치면 신축은 계약금으로 보통 10프로 요구함 (현금 필요, 각종 수수료 내고 남으면 입주할 때 돌려줌) 800만엔이 1차 저축목표금액이겠지

그리고 영주권이 없다면 1600만엔이 추가로 필요함 (아타마킹 20퍼 기준)

그럼 이미 집값의 30프로가 현금으로 준비되있어야 영업이 무시안하고 진행시켜줌 .. 요즘 도내 신축은 영업이 갑이 되버려서..


만약 영주권이 있어도 연봉으로 주택론이 5600만엔까지 나오는 사람이라면 역시 2400만엔은 아타마킹으로 준비해야하니까 내가 얼마짜리  집을 살 수 있나 미리 계산해보고 집 찾는걸 추천해


중고구매라면 계약금 10퍼 대신 부동산수수료가 3.5퍼(?)정도 현금으로 필요하고 등기비용 등 각종 수수료도 3퍼정도 현금으로 생각하면 됨


그래서 친구들한테 항상 집값의 10프로는 현금으로 들고 시작하라고 추천하는편이고 저축이 더 많아도 대출이 나온다면 여전히 일본은 저금리니까 딱히 아타마킹으로 안 넣는걸 추천함


내가 지금 집 사려고 뛰어드는 1인가정이라면

연봉이 천만엔 수준이면  2ldk 8천-1억엔으로 예산 잡고 

원하는 동네에 따라 신축이냐 중고냐를 따질거같아 


연봉이 600-800만엔 수준이면 중고로 역에서 가까운 20년대 맨션 6천만엔 이하로 수도권에서 찾아보고 5년정도 살고 연봉도 올리고 저축도 해서 갈아탈거같음 갈아탈때 이득은 못 봐도 야칭보단 좋은 조건에 살 수 있다고봐서

댓글 15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마몽드 X 더쿠💚 더 강력해진 #민트클렌징밤 2세대 출시 체험단 모집 (50인) 261 06.22 16,003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10,925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878,361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399,679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48,125
공지 해외거주토크방 오픈 알림 41 20.05.15 92,813
모든 공지 확인하기()
30828 일본 하마스시vs스시로 17 00:44 203
30827 일본 다들 가족들 일본 오면 뭐 먹으러 가...?? 13 06.22 362
30826 일본 지하철 왜 창문 뚫려있는거지 11 06.22 542
30825 일본 話しづらい한건 상사잘못이 아닌걸까 15 06.22 383
» 일본 집 사려면 1-2년 동안 준비할게 15 06.22 461
30823 일본 영주권따고 집사야하나 지금부터 그냥 집보러다녀야하나 고민된다 13 06.22 460
30822 일본 여덬들 생리통 심할 때 무슨 약 먹어? 13 06.22 210
30821 일본 면허 여기서 따서 한국가서 운전해본 사람 있어? 11 06.22 251
30820 일본 인스타에 일본생활 14년차라고 릴스 올리는 분 있는데 자진귀국한대 33 06.22 1,021
30819 미국 HOTD 기다리는 덬 있나???? (댓 강강강스포주의) 11 06.22 240
30818 일본 나만 느끼는거닝?? 피치타면 사람들 죄다 졸라 시끄럽고 13 06.22 607
30817 미국 키 150후반~160초반 덬들아 12 06.22 656
30816 일본사람들 생각보다 월드컵 안보지않아? 11 06.21 500
30815 일본 테도리 20정도면 야칭+공과금 다 합해서 얼마까지가 적당하지?ㅠ 11 06.21 463
30814 일본 너네 회사에서는 무슨 에이아이 주로 쓰니 19 06.21 520
30813 일본 너네 발음어떻게해? 제미나이 제미니 21 06.21 608
30812 일본 워홀에서 기인국 취로 비자 변경 신청하려고 하는데 12 06.20 477
30811 일본 일본의 문화에 스며?들려면 어떻게 해야될까? 13 06.20 803
30810 일본 엥 쇼타니 둘째 생김??? 11 06.20 874
30809 일본 회사에서 비자 갱신비 내줘? 14 06.20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