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일본 집 사려면 1-2년 동안 준비할게
362 15
2026.06.22 15:08
362 15
신축인지 중고인지에 따라 다르지만

시간 걸리는거 딱 두개 돈이랑 영주권임


영주권이 젤 빨리 준비해야할것

도쿄권은 지금 신청하고 1년 이상 걸리니까 10년 안 채워도 고도인재라든가 배우자비자 라든가 다른 방법 있는 사람은 시간 짧게할 수 있는 방법 찾아보는걸 추천이고 (주민표 지방으로 보내는 사람도 봄) 


돈은 간단하게 예산 계산해보고 목표금액 설정하는게 좋음

주택론 요즘 뭐 많이 해준다지만 보수적으로 가려면 연봉의 7배까지 받는다고 보는걸 추천함 (8-10배도 나온다지만 무리안하는 선에서 빌린다면 7배까지라고 봄) 

그럼 해거방 연수로 (800만) 5600만엔 론 받을 수 있는건데 요즘 도쿄도내 신축은.. 이 돈으로 30헤베도 어려울 수도 있음

대충 신축 8천만엔짜리를 목표로 한다고 치면 신축은 계약금으로 보통 10프로 요구함 (현금 필요, 각종 수수료 내고 남으면 입주할 때 돌려줌) 800만엔이 1차 저축목표금액이겠지

그리고 영주권이 없다면 1600만엔이 추가로 필요함 (아타마킹 20퍼 기준)

그럼 이미 집값의 30프로가 현금으로 준비되있어야 영업이 무시안하고 진행시켜줌 .. 요즘 도내 신축은 영업이 갑이 되버려서..


만약 영주권이 있어도 연봉으로 주택론이 5600만엔까지 나오는 사람이라면 역시 2400만엔은 아타마킹으로 준비해야하니까 내가 얼마짜리  집을 살 수 있나 미리 계산해보고 집 찾는걸 추천해


중고구매라면 계약금 10퍼 대신 부동산수수료가 3.5퍼(?)정도 현금으로 필요하고 등기비용 등 각종 수수료도 3퍼정도 현금으로 생각하면 됨


그래서 친구들한테 항상 집값의 10프로는 현금으로 들고 시작하라고 추천하는편이고 저축이 더 많아도 대출이 나온다면 여전히 일본은 저금리니까 딱히 아타마킹으로 안 넣는걸 추천함


내가 지금 집 사려고 뛰어드는 1인가정이라면

연봉이 천만엔 수준이면  2ldk 8천-1억엔으로 예산 잡고 

원하는 동네에 따라 신축이냐 중고냐를 따질거같아 


연봉이 600-800만엔 수준이면 중고로 역에서 가까운 20년대 맨션 6천만엔 이하로 수도권에서 찾아보고 5년정도 살고 연봉도 올리고 저축도 해서 갈아탈거같음 갈아탈때 이득은 못 봐도 야칭보단 좋은 조건에 살 수 있다고봐서

댓글 15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마몽드 X 더쿠💚 더 강력해진 #민트클렌징밤 2세대 출시 체험단 모집 (50인) 241 00:05 11,199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06,136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868,069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393,753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39,133
공지 해외거주토크방 오픈 알림 41 20.05.15 92,813
모든 공지 확인하기()
236942 일본 치킨스톡이랑 치킨콘소메?랑 맛 똑같아? 2 21:30 21
236941 일본 미친... 나오늘 하루종일 에어컨 틀어놓고 있었음.... 2 21:06 86
236940 일본 일하는데 일본어가 매우 중요한 덬 있니 4 20:49 149
236939 일본 이직할때 면접에선 최대한 이직사유 좋게 포장해야하잖아 리쿠르터 면담에서도 그래? 3 20:40 76
236938 일본 면접때 거짓먈 이거 너무한거 아니야? 8 20:30 182
236937 일본 아 갑자기 초코하임 땡긴다 2 20:05 56
236936 일본 다들 가족들 일본 오면 뭐 먹으러 가...?? 13 19:55 179
236935 일본 아니 신오쿠보 홍콩반점 닫았네 6 19:41 266
236934 일본 수하물에 참기름같은거 넣어가도 되나? 3 19:30 128
236933 일본 지하철 왜 창문 뚫려있는거지 11 19:08 308
236932 일본 때지들아 이거 무라 4 18:55 303
236931 일본 제2신졸 입사 3개월차인데 퇴직하고 이직해도 비자적으로 문제 없을까? 5 18:45 138
236930 일본 오늘 로손 증량 도라모찌 알려준덬 ㄱㅅ 2 18:44 191
236929 일본 내 상사는 나를 메모장으로 생각하거든 3 18:36 216
236928 일본 오늘 멜칼 상태 안좋은거 나만..? 18:35 35
236927 일본 덬들아 이직신고하는거 입국관리국 사이트 통해서 하는거지? 18:29 56
236926 일본 원노트 필기하기 엄청 편한데 이제야 알았네 인생손해본느낌 18:29 84
236925 일본 긴급한 건도 아닌데 업무 시간 끝나고 연락하는거 흔해? 3 18:24 123
236924 일본 한국에서 과일을 가져가고 싶은데 9 18:18 279
236923 일본 친화력 좋은 편인데 남초라서 손해보는 편인거같아ㅜ 3 18:01 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