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미국 한국 리턴 목표로 아카데미아에 있는 덬들 있어?
142 3
2026.06.22 13:04
142 3

난 일단 한국에 들어가는게 목표인데..

 

여기서 버티면서 한국 지원 하는게 나을까? 아님 그냥 들어갈까..

 

한국들어가면 포닥으로라도 어디든 갈수있을거같긴함.

 

근데 일단 여기서 버텨야 하나 싶기도 하고..

 

포닥으로 온지 3년째고, 최근 기관이직+사이언티스트 얘기도 나왔는데, 내가 한국 돌아갈 생각이 있다고 하니 그건 무산됨..

 

이제 30 중반인데, 내 삶이 어떻게 가고있는지 모르겠어..

댓글 3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마몽드 X 더쿠💚 더 강력해진 #민트클렌징밤 2세대 출시 체험단 모집 (50인) 237 00:05 10,544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04,097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865,537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392,718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38,140
공지 해외거주토크방 오픈 알림 41 20.05.15 92,813
모든 공지 확인하기()
236940 일본 일하는데 일본어가 매우 중요한 덬 있니 20:49 15
236939 일본 이직할때 면접에선 최대한 이직사유 좋게 포장해야하잖아 리쿠르터 면담에서도 그래? 1 20:40 16
236938 일본 면접때 거짓먈 이거 너무한거 아니야? 5 20:30 75
236937 일본 아 갑자기 초코하임 땡긴다 1 20:05 38
236936 일본 다들 가족들 일본 오면 뭐 먹으러 가...?? 10 19:55 96
236935 일본 아니 신오쿠보 홍콩반점 닫았네 6 19:41 184
236934 일본 수하물에 참기름같은거 넣어가도 되나? 3 19:30 96
236933 일본 지하철 왜 창문 뚫려있는거지 9 19:08 216
236932 일본 때지들아 이거 무라 4 18:55 252
236931 일본 제2신졸 입사 3개월차인데 퇴직하고 이직해도 비자적으로 문제 없을까? 5 18:45 115
236930 일본 오늘 로손 증량 도라모찌 알려준덬 ㄱㅅ 2 18:44 163
236929 일본 내 상사는 나를 메모장으로 생각하거든 3 18:36 174
236928 일본 오늘 멜칼 상태 안좋은거 나만..? 18:35 31
236927 일본 덬들아 이직신고하는거 입국관리국 사이트 통해서 하는거지? 18:29 48
236926 일본 원노트 필기하기 엄청 편한데 이제야 알았네 인생손해본느낌 18:29 67
236925 일본 긴급한 건도 아닌데 업무 시간 끝나고 연락하는거 흔해? 3 18:24 103
236924 일본 한국에서 과일을 가져가고 싶은데 9 18:18 234
236923 일본 친화력 좋은 편인데 남초라서 손해보는 편인거같아ㅜ 3 18:01 152
236922 일본 이야기 들을 때 응응 으로 반응? 하는 거 괜찮은거야? 4 18:01 165
236921 일본 내가 한 2주 가까이 입맛이 없어서 많이 안먹어서 "이건 분명 1키로는 빠졌을게야" 하고 4 17:29 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