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랑 연저 한도보다 더 넣고 싶은 목적과 장기투자 목적.
(이유는 isa랑 연금을 너무 늦게 시작함. Isa는 만기되면 빼야하니까 장기투자도 해보고 싶어)
isa는 5 년마다 풍차돌려야하니까, 특정시점에 현금화 하는거니까 더 길게 장기적으로 가져가고싶은데. 일반계좌에서 장기투자하려고 하는데 다른거 뭐 신경쓰거나 주의해야할게 있을까?
세금관점, etf니까 미국주식 직접투자처럼 연 얼마 넘음 양도세 내고 그런게 있나?
올3월부터 예금에서 etf로 첨 넘어왔는데,
초반에 공부한게 이젠 좀 머릿속에서 뒤죽박죽되나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