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하닉은 근데 주기적으로 정 떨어지긴 한다
1,154 12
2026.06.26 10:42
1,154 12

[단독] 삼성, 신규 반도체 공장 광주 첨단3지구로… SK는 전남 장성·해외 놓고 저울질

 

 

삼성전자, 반도체 거점으로 광주 첨단3지구 사실상 확정
SK하이닉스는 전남 장성 투자 검토
정부 ‘지방 반도체 벨트’ 구상 속도

 

정부가 추진 중인 지방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사업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호남 투자 구상도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삼성전자는 광주광역시 첨단3지구를 새로운 반도체 거점으로 낙점하고 막바지 조율에 들어간 반면, SK하이닉스는 전남 장성과 해외 투자 방안을 놓고 막판 검토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광주연구개발특구 첨단 3지구./광주도시공사 제공

 

26일 정부와 정치권, 반도체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광주 첨단3지구를 중심으로 한 호남권 투자 계획을 구체화하고 세부 내용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광주·전남 지역에 메모리 반도체 생산시설을 구축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광주 첨단3지구는 국가 AI 데이터센터와 AI 집적단지 등 인공지능(AI) 인프라와의 연계가 가능하고, 대규모 산업용 부지 확보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췄다. 특히 광주와 전남 장성을 아우르는 생활권과 교통망을 기반으로 향후 추가 증설도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복수의 관계자는 “삼성전자는 광주 첨단3지구를 중심으로 투자 방향이 정리된 상태로 안다”며 “정부와 세부 지원 방안 등을 놓고 막판 조율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반면 SK하이닉스는 아직 최종 투자 지역을 확정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SK하이닉스는 전남 장성을 유력 후보지로 검토하면서도 해외 투자 카드 역시 함께 들여다보며 경제성과 고객사 수요, 보조금 등을 종합적으로 비교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성은 광주 첨단3지구와 생활권을 공유하는 데다 광주과학기술원(GIST), 국가 AI 데이터센터 등 연구 인프라와의 연계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대규모 부지 확보와 향후 증설 여력이 충분한 데다, 전남 지역의 풍부한 태양광·풍력 재생에너지 기반과 송전·변전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다만 SK하이닉스는 글로벌 고객 대응과 해외 보조금, 투자 효율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국내외 투자안을 함께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생략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1174591?sid=105

댓글 12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 이니스프리 레티놀 시카 모공 흔적 앰플 체험단 모집 💙 398 06.25 19,992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46,264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28,557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33,291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202,138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3 06.02 15,739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1,830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8 05.15 16,095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3,128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87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1,07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51,723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0,508
모든 공지 확인하기()
828780 잡담 와 나 역대급 마이너스다 효도하긴 글렀다 11:56 0
828779 잡담 미장은 순환매 잘 돌고 있다고 그러던데..ㅇㅇ 11:56 0
828778 잡담 아까 하이닉스 마10 찍는거 아니겠지 했는데 11:56 0
828777 잡담 하닉 평단 180이면 팔 이유 없는 거지? 11:56 1
828776 잡담 하닉 264층 11:56 11
828775 잡담 하닉 260선도 뚫리면 하방 어디까지 봐? 1 11:56 16
828774 스퀘어 스퀘어 물타서 평단 좀 낮아졌다 11:55 16
828773 잡담 이러나 저러나 나는 하닉을 산다 11:55 26
828772 잡담 아 허언좌 새로 글 안올라옴? 11:55 19
828771 잡담 나선 오르는데 떨어진적 없음 11:55 75
828770 잡담 로봇 그래도 담주 정부발표 있지 않아? 11:55 24
828769 잡담 삼하는 걱정 안되는데 내 아옥스는 걱정됨 11:55 9
828768 잡담 현대차 미친놈아 11:55 26
828767 잡담 반대매매 왕창 터지겠다 1 11:55 112
828766 잡담 스퀘어 vi ㅅㅂ.. 11:55 58
828765 잡담 스퀘어 그냥 물탔어 1 11:55 19
828764 잡담 어제 밤까지 +300이던 계좌가 음전 직전이에요 1 11:55 31
828763 잡담 에탑 주수 늘리는 중이긴 한데 11:55 52
828762 잡담 근데 주식 왜이렇게 떨어지는거야? 이것도 이유 없음임? 2 11:54 289
828761 잡담 이러니 신규진입은 많이들 단타하는구나ㅋㅋ.. 평단 깡짝대다 나락감 11:54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