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하닉은 근데 주기적으로 정 떨어지긴 한다
1,169 12
2026.06.26 10:42
1,169 12

[단독] 삼성, 신규 반도체 공장 광주 첨단3지구로… SK는 전남 장성·해외 놓고 저울질

 

 

삼성전자, 반도체 거점으로 광주 첨단3지구 사실상 확정
SK하이닉스는 전남 장성 투자 검토
정부 ‘지방 반도체 벨트’ 구상 속도

 

정부가 추진 중인 지방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사업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호남 투자 구상도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삼성전자는 광주광역시 첨단3지구를 새로운 반도체 거점으로 낙점하고 막바지 조율에 들어간 반면, SK하이닉스는 전남 장성과 해외 투자 방안을 놓고 막판 검토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광주연구개발특구 첨단 3지구./광주도시공사 제공

 

26일 정부와 정치권, 반도체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광주 첨단3지구를 중심으로 한 호남권 투자 계획을 구체화하고 세부 내용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광주·전남 지역에 메모리 반도체 생산시설을 구축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광주 첨단3지구는 국가 AI 데이터센터와 AI 집적단지 등 인공지능(AI) 인프라와의 연계가 가능하고, 대규모 산업용 부지 확보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췄다. 특히 광주와 전남 장성을 아우르는 생활권과 교통망을 기반으로 향후 추가 증설도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복수의 관계자는 “삼성전자는 광주 첨단3지구를 중심으로 투자 방향이 정리된 상태로 안다”며 “정부와 세부 지원 방안 등을 놓고 막판 조율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반면 SK하이닉스는 아직 최종 투자 지역을 확정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SK하이닉스는 전남 장성을 유력 후보지로 검토하면서도 해외 투자 카드 역시 함께 들여다보며 경제성과 고객사 수요, 보조금 등을 종합적으로 비교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성은 광주 첨단3지구와 생활권을 공유하는 데다 광주과학기술원(GIST), 국가 AI 데이터센터 등 연구 인프라와의 연계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대규모 부지 확보와 향후 증설 여력이 충분한 데다, 전남 지역의 풍부한 태양광·풍력 재생에너지 기반과 송전·변전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다만 SK하이닉스는 글로벌 고객 대응과 해외 보조금, 투자 효율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국내외 투자안을 함께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생략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1174591?sid=105

댓글 12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더쿠X동국제약🧡 한장으로 선케어 끝! ✨ 마데카 선쉴드 패드 체험단 모집 (100명) 310 06.24 30,328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46,264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28,557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33,291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202,138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3 06.02 15,739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1,830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8 05.15 16,095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3,128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87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1,07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51,723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0,508
모든 공지 확인하기()
828805 잡담 써킷 나올 것 같아 불안해 아썅.....ㅠㅠ 11:57 0
828804 잡담 시바알 내삼천... 11:57 2
828803 잡담 나선 무섭게 떨군다.. 11:57 11
828802 잡담 어디서 미장 죄다 차트 나락갔다고 가스라이팅 하나봄 11:57 14
828801 잡담 주식 얼마나 떨어질 수 있어? 상한가는 정해져있잖아 떨어질 때도 몇 퍼 이상 떨어지면 더이상 안 떨어져? 2 11:57 16
828800 잡담 또 서킷 각인가..... 11:57 12
828799 잡담 현차 어디까지 가ㅜㅜㅜㅍㅍㅍ 11:57 8
828798 잡담 아 스퀘어 ㅈ됫네 11:57 58
828797 잡담 전문가들도 코스닥 예측못하는게 너무슬픔ㅋㅋㅋ 저점일거라했는데 더저점이읶어 11:56 25
828796 잡담 데드캣 조심 11:56 106
828795 잡담 애플 가격인상, 판매부진, 반도체 계약 주춤 이런순서인가? 11:56 20
828794 잡담 국장 어제 하닉 갭상하고 하락한다고 사지말라고 한덬 글을 분명 내가 내가 읽었는데 11:56 80
828793 잡담 하닉 오늘은 주워야겟다 11:56 42
828792 잡담 스퀘어 하향vi 지금 두번째 아냐? 11:56 28
828791 잡담 스퀘어물탓다 평단확낮아지네 1 11:56 18
828790 잡담 현차 뭐임???? (n) 11:56 41
828789 잡담 현차 46만원대 ㄷㄷ 1 11:56 69
828788 잡담 미장은 엉망 아니던데..? 2 11:56 161
828787 잡담 믿음있는 회사도 주가 나락가면 그냥 손절칠까 1 11:56 19
828786 잡담 나스닥 3만원으로 오늘부터 시작해본다 11:56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