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스퀘어 고환율 원인을 간단하게(?) 정리
4,336 74
2026.06.25 17:02
4,336 74

일단 킹달러 상황임

 

달러가 강해지는 포인트가 좀 웃긴데 ㅋㅋㅋ

 

경기가 좋으면 금리가 오르면서 달러가 강해지고 [금리 먹겠다고 달러수요 ↑]

경기가 아주 나쁘면 공포 상태가 되면서 달러가 강해짐 [안전 자산이라 달러수요 ↑]

 

 

두가지 상황이 공존하는게 말이 안되는 것 같은데.... 지금이 그런 상황임 ㅋ

(경기가 좋아서 금리가 올라가는데 전쟁등으로 공포상황 ㅋㅋㅋㅋ)

pZWEtF
달러 인덱스 일봉

 

 

 

이제 원화 이야기를 해보면...

(예전에 쓴 환율관련글 못찾겠다 ㅋㅋㅋㅋㅋ)

 

코스피(삼하)가 오르기 전 까지는

심리랑 해외투자로 인한 고환율이였는데

 

지금은

- 해외기관들의 자본수익 유출

- 국내기업들의 경상이익 미반입
- +심리

 

해외 기관들이 코스피로 돈벌어서 환차손 보면서도 이익으로 나가는건 알지?

삼/하의 경우에는 달러로 팔지만 그 달러를 원화로 환전을 안하고 있어

(해야 할 이유가 없기도 하고...)

 

 

전 정부 때 처럼 신용(크래딧) 리스크로 인한 고환율은 아니라서 그나마 다행이긴 한데

fXLXhi
한국5년물 CDS프리미엄(대충 신용이라고 생각하면 됨. 높으면 위험한거)

4월은 미-이 전쟁으로 인한 유가상승으로 오른거고, 지금은 안정화 됨

 

 

그래서 환율이 더 올라도 국가단에서는 문제가 없는 상황이야

문제는 개별 기업들이랑 우리들인데[..........]

 

답이 있나 싶음 ㅋㅋㅋ

 

 

 

다만 정부에서 환율을 방어?하겠다고 달러를 강하게 매입매도하면...

코스피 팔고 나가는 외국기관들에게 환차익 챙겨주는 상황이라 절대 하면 안되는 일이긴 해

 

 

코스피의 상승이 멈추고(언제 멈추지?)

리벨런싱이 마무리 되면 환율도 안정화 될거야... (그게 언제야 ㅅㅂ)

 

 

 

+전세계 통화 거래량 순위

HTXRxZ

 

 

dhUBLk
iZMkgM
M2 기준 또는 정부에서 지급하는걸로 환율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면...

역으로 모두에게 돈 걷으면 환율 조정가능한건데... 너무 쉽지 않아? 아래는 재미나이 설명

 

통계 기준의 차이 (ETF 착시): 한국의 M2 통계에는 미국과 달리 MMF나 수익증권(ETF 등)이 상당 부분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근 개인들의 자산 운용이 늘면서 ETF 거래가 급증했고, 이로 인해 M2가 부풀려진 착시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이를 제외하고 국제 기준으로 맞추어 비교하면 한국과 미국의 통화량 증가율 격차는 거의 없습니다.

은행 중심 vs 자본시장 중심: 한국은 금융자산이 은행 예금에 쏠려 있는 구조(은행 비중 약 45%)인 반면, 미국은 주식·채권 등 자본시장 중심(은행 비중 약 23%)입니다. 예적금이 많이 포함되는 M2 특성상 한국의 GDP 대비 M2 비율이 높게 나오는 것은 구조적 특징일 뿐, 화폐 가치 하락으로 직결되지 않습니다.

댓글 74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웨이브 오리지널 <피의 게임X> 최초의 목격자 시사회 초대권 이벤트 151 06.25 21,622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44,296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23,636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31,626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201,164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3 06.02 15,739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1,830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8 05.15 16,095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3,07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87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1,07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50,230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0,508
모든 공지 확인하기()
827006 잡담 수익률 몇퍼이상 되면 파는 덬들은 지수추종같은건 예외로 둠?? 07:36 17
827005 잡담 오늘 삼전 최고가 얼마일 것 같아? 1 07:36 75
827004 잡담 미장에서 반도체 ai관련 말고 헷지로 살 수 잇는게 뭐가 잇을까.. 07:35 31
827003 잡담 SOL 200타겟위클리커버드콜 6월 분배금 나왔네 07:35 147
827002 잡담 국장말고 미장해야돼... 장기적으로는 미장이 맞어 2 07:34 237
827001 잡담 미장 마레 어제 새벽에 걸어둔게 사졌음... 07:34 42
827000 잡담 하닉 판 돈으로 삼전 사려는데 6 07:34 312
826999 잡담 자고일어나니 마이너스가 이게 뭐야ㅋㅋㅋㅋ 07:32 197
826998 잡담 너네는 삼성 물산 sdi 전기 중에 하나 산다면 뭐 살거야? 5 07:31 133
826997 잡담 쏠탑 29 다시 올까 2 07:31 246
826996 잡담 국장 이제 찐여름인데 전력주없는 사람은 에어컨 못 키는걸로 하자 1 07:31 94
826995 잡담 마소 2023년 하반기 가격 됨 ㅠ 3 07:28 229
826994 잡담 한반도 최악 폭염 예고…"올여름 전력수요 역대 최대" 5 07:28 393
826993 잡담 헙 샌레 2개 팔렸네 07:27 131
826992 잡담 디램 레버 실화냐.. 1 07:26 382
826991 잡담 자고일어나니 애플 하.. 07:24 178
826990 잡담 아침 출근준비하면서 미장관련 뉴스 볼거있능까? 1 07:24 98
826989 잡담 오텍이란 주식은 07:23 45
826988 잡담 순환매는 국장 투자자 인식이 안바뀌면 힘들어 6 07:23 503
826987 잡담 하 샌디 주방공구할때 걍 쭉 가져갈걸 07:23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