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스퀘어 고환율 원인을 간단하게(?) 정리
4,407 74
2026.06.25 17:02
4,407 74

일단 킹달러 상황임

 

달러가 강해지는 포인트가 좀 웃긴데 ㅋㅋㅋ

 

경기가 좋으면 금리가 오르면서 달러가 강해지고 [금리 먹겠다고 달러수요 ↑]

경기가 아주 나쁘면 공포 상태가 되면서 달러가 강해짐 [안전 자산이라 달러수요 ↑]

 

 

두가지 상황이 공존하는게 말이 안되는 것 같은데.... 지금이 그런 상황임 ㅋ

(경기가 좋아서 금리가 올라가는데 전쟁등으로 공포상황 ㅋㅋㅋㅋ)

pZWEtF
달러 인덱스 일봉

 

 

 

이제 원화 이야기를 해보면...

(예전에 쓴 환율관련글 못찾겠다 ㅋㅋㅋㅋㅋ)

 

코스피(삼하)가 오르기 전 까지는

심리랑 해외투자로 인한 고환율이였는데

 

지금은

- 해외기관들의 자본수익 유출

- 국내기업들의 경상이익 미반입
- +심리

 

해외 기관들이 코스피로 돈벌어서 환차손 보면서도 이익으로 나가는건 알지?

삼/하의 경우에는 달러로 팔지만 그 달러를 원화로 환전을 안하고 있어

(해야 할 이유가 없기도 하고...)

 

 

전 정부 때 처럼 신용(크래딧) 리스크로 인한 고환율은 아니라서 그나마 다행이긴 한데

fXLXhi
한국5년물 CDS프리미엄(대충 신용이라고 생각하면 됨. 높으면 위험한거)

4월은 미-이 전쟁으로 인한 유가상승으로 오른거고, 지금은 안정화 됨

 

 

그래서 환율이 더 올라도 국가단에서는 문제가 없는 상황이야

문제는 개별 기업들이랑 우리들인데[..........]

 

답이 있나 싶음 ㅋㅋㅋ

 

 

 

다만 정부에서 환율을 방어?하겠다고 달러를 강하게 매입매도하면...

코스피 팔고 나가는 외국기관들에게 환차익 챙겨주는 상황이라 절대 하면 안되는 일이긴 해

 

 

코스피의 상승이 멈추고(언제 멈추지?)

리벨런싱이 마무리 되면 환율도 안정화 될거야... (그게 언제야 ㅅㅂ)

 

 

 

+전세계 통화 거래량 순위

HTXRxZ

 

 

dhUBLk
iZMkgM
M2 기준 또는 정부에서 지급하는걸로 환율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면...

역으로 모두에게 돈 걷으면 환율 조정가능한건데... 너무 쉽지 않아? 아래는 재미나이 설명

 

통계 기준의 차이 (ETF 착시): 한국의 M2 통계에는 미국과 달리 MMF나 수익증권(ETF 등)이 상당 부분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근 개인들의 자산 운용이 늘면서 ETF 거래가 급증했고, 이로 인해 M2가 부풀려진 착시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이를 제외하고 국제 기준으로 맞추어 비교하면 한국과 미국의 통화량 증가율 격차는 거의 없습니다.

은행 중심 vs 자본시장 중심: 한국은 금융자산이 은행 예금에 쏠려 있는 구조(은행 비중 약 45%)인 반면, 미국은 주식·채권 등 자본시장 중심(은행 비중 약 23%)입니다. 예적금이 많이 포함되는 M2 특성상 한국의 GDP 대비 M2 비율이 높게 나오는 것은 구조적 특징일 뿐, 화폐 가치 하락으로 직결되지 않습니다.

댓글 74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 이니스프리 레티놀 시카 모공 흔적 앰플 체험단 모집 💙 390 06.25 17,667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44,296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25,828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31,626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201,164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3 06.02 15,739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1,830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8 05.15 16,095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3,128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87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1,07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50,230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0,508
모든 공지 확인하기()
827431 잡담 코스닥 개별주들 태초로 가는중 진짜 욕밖에 안나온다 09:15 0
827430 잡담 삼하 레버리지 왜만들었지 진짜 09:15 12
827429 잡담 9000에서 계속 거꾸러지는 거 보면 9000이 한계인가 09:15 31
827428 잡담 아니 로켓은 여기서 쏘고 있었네 09:14 45
827427 잡담 계좌 두갠데 상계치면 -300 정도거든 09:14 28
827426 잡담 난 왜 오늘 저러다 300 찍을거같지ㅋ 4 09:14 191
827425 잡담 코스닥으로 배우는 인생의 교훈 ^^ 1 09:14 131
827424 잡담 다이빙 멈춰 미친것들아 09:13 18
827423 잡담 제반이도 가쟈!!!! 09:13 60
827422 잡담 현차는 뭐가문제길래 계속 떨어져?ㅠㅠ 1 09:13 17
827421 잡담 심텍 팔았는데 날아가네 09:13 23
827420 잡담 환율 1547.20 1 09:13 56
827419 잡담 국장 거품 빠지는 중 같음 33 09:13 736
827418 잡담 국장 삼전기 어제 기회준 거 였구나 2 09:12 190
827417 잡담 니네가 뭘했다고 다 빠지냐 소리 절로 나오네 09:12 26
827416 잡담 현대차피지컬어쩌고etf 전원 손실중ㅋㅋㅋㅋ 2 09:12 188
827415 잡담 삼전기 왜 혼자 폭주하나요 4 09:12 248
827414 잡담 현차한테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나요???? 09:12 28
827413 잡담 ㅈㅈㅎㄱ 현대차 우리가 모르는 악재있어? 기업이 망해가나? 3 09:12 131
827412 잡담 무슨 지수가 09:12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