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스퀘어 레버리지 ETF 과열에...감사원, 금융당국 감사 착수
771 21
2026.06.25 15:47
771 21

https://www.wowtv.co.kr/NewsCenter/News/Read?articleId=A202606250311&t=NNv

 

최근 증시 과열에 따른 투자 위험 우려에 감사원이 금융당국 감사 전격 착수했습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을 대상으로 금융 투자자 보호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를 현장 조사를 통해 살피는 건데요.

세종 주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들어봅니다. 전민정 기자, 감사원이 금융당국에 대한 나선 구체적 배경부터 설명해주시죠.

 

<기자>

네, 최근 코스피 급등락 장세가 이어지는 등 주식 시장이 높은 변동성을 보이고 있고요. 삼성전자·SK하이닉스 단일종목 2배 레버리지 상장지수펀드(ETF) 도입으로 투자자 불안도 커지고 있는데요.

감사원은 투자 열풍 속에 일반 금융투자자의 경우 금융회사에 비해 전문지식이나 정보가 부족하고 분석 능력도 떨어져 주식을 거래할 때 과다한 거래비용을 떠안을 수 있다고 봤습니다.

또한 파생결합증권(ELS)이나 2배 레버리지 상품과 같이 복잡한 금융상품이 대중화되면서 위험도나 손실 가능성을 모른 채 투자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우려하고 있는데요.

 

이에 투자자 보호망이 제대로 마련되고 작동하고 있는지 금융당국의 검사와 감독 업무를 점검하기로 한 겁니다.

금융권에선 홍콩 주가연계증권(ELS) 등의 불완전 판매 제재에 대해 들여다볼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고요.

최근 금융위원회가 도입을 허용했지만 이찬진 금감원장이 “드러누워서라도 막았어야 했다”며 사실상 정책실패를 인정한 삼전닉스 ETF에 대해서도 살펴볼 가능성이 큽니다.

감사원은 앞으로 20일간 감사를 진행하게 되고요.
 

댓글 21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웨이브 오리지널 <피의 게임X> 최초의 목격자 시사회 초대권 이벤트 147 00:05 19,047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41,477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17,085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26,752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97,617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3 06.02 15,739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1,830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8 05.15 16,095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2,938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87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1,07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50,230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0,508
모든 공지 확인하기()
826519 잡담 ai투자 작작해 ㄱ이제 쌰갈ㅜ 23:25 4
826518 잡담 에잉쯧 하닉 오늘 팔걸그랬나 23:25 37
826517 잡담 ㅅㅂ진짜 마크롱이 큰일해냈는데 23:25 70
826516 잡담 ㅇㅈㅅ skhy 티커 … 루머 23:25 48
826515 잡담 다 떠나서 돈이 없으면 반도체 비싼 가격에 못 사는거 아님? 23:25 25
826514 잡담 본주만 사지 레버는 왜샀니 아아.. 23:25 27
826513 잡담 M7은 솔직히 깐부때부터 고만고만해 23:24 52
826512 잡담 역시 청년미래적금 가입해야겠따 2 23:24 34
826511 잡담 카리나가 3차까지쐈는데 왜이럼 1 23:24 21
826510 잡담 ㅎ 지금이라도 아이폰17프로 살까 23:24 28
826509 잡담 애플 신제품나왔을때 가격 안올리는거 말이 안되는 상황이라고 했었는데 1 23:24 41
826508 잡담 청년형isa 랑 청년미래적금 중에 뭐해야될지 고민이야ㅜㅜ 1 23:24 20
826507 잡담 난 작년 11월에도 이걸 겪어봤어요 1 23:24 85
826506 잡담 우주면 우주답게 올라갈것이지 1 23:24 17
826505 잡담 엔비 또 190으로 돌아가네 2 23:24 70
826504 잡담 돈이 걸리면 아무래도 호들갑 오지게되더라ㅋㅋㅋㅋ 2 23:24 20
826503 잡담 와 난 진짜 상상도 못함 마크롱이 감동을 줬는데 2 23:24 195
826502 잡담 하닉 6월 말에 최태원 일론 만난대 6 23:24 161
826501 잡담 진지하게 말하자면 오늘 왜 애플때문이라 말하는지 모르겠어 우리가 삼하에 의지하듯 나스닥도 m7비중이 높아 5 23:24 131
826500 잡담 메리츠로 미장하는덬들아 23:23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