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근데 빚투에 대해서 사람들이 많이 하는 이유 알거 같음
633 10
2026.06.25 09:31
633 10

전세계적으로 아무도 빚을 갚지 않고 빚을 내서 뭔가 투자하는게 정답지인 분위기가 된지 오래됨 ㅋㅋㅋㅋ

중국도 5년만에 국가 부채 2배로 늘리면서 ai 투자하고 있고 미국도 일본도 이자만 갚는 수준이지만 누가 뭐라 안하고 쓰는 돈만 늘림

한국도 그 풍조에 똑같이 가고 그 보수적인 독일조차도 빚을 늘림

그럼 국가만 이런가하면 기업도 같애 전세계에서 돈 많이 버는 빅테크도 인공지능을 위해서 뒤따라가야한다면서 채권 발행하면서 무리하면서 투자하고 있고 그게 정석이라 모두가 느끼잖아

사회 분위기가 이러니 우리나라도 부동산으로 무리하든 돈 다 영끌해서 집 산사람들 돈 버는고 봤고 다들 돈을 많이 빌릴수록 능력있는거라 믿고 그런 분위기에서 위험자산인 주식에 하는게 특히 삼전이나 하닉이면 우량기업이니 안전하다고 생각하니

문제는 요즘 이런분위기가 한국만이 아니라 다른 국가도 이렇더라고 그 보수적인 일본조차도 키옥시아 빚 받아서 투자하는 신조어도 생기고 대만도 비슷하고 미국도 그렇다 하고 분위기가 이런듯...  그나마 디플레이션 위험과 집값하락으로 가계부채로 허덕인 경험이 있는 중국은 또 민간이 빚 얻는건 안 좋아하는 분위기가 늘어난다고 해서 신기하고

댓글 10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더쿠X동국제약🧡 한장으로 선케어 끝! ✨ 마데카 선쉴드 패드 체험단 모집 (100명) 274 06.24 18,772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33,174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07,859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20,499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85,850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2 06.02 15,495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1,727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7 05.15 16,006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2,512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00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1,07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49,434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0,508
모든 공지 확인하기()
823206 잡담 네이년 얘는 진짜 뭐임 11:19 12
823205 잡담 나야먈로 징징대고 싶다 11:18 76
823204 잡담 레버하면 두배로 오르니까 그거해 비실댄다고 하지 말고 11:18 31
823203 잡담 오늘 하닉 단타로 11:18 89
823202 잡담 하닉은 매번 살걸 팔걸을 반복하게되네 1 11:18 59
823201 잡담 pce는 오늘 몇시 발표야? 3 11:18 29
823200 잡담 ㅇㅈㅅ 주방덬들아 ㅠ 나 캐스퍼 ev 사면 후회할까? 4 11:18 31
823199 잡담 진지하게 하닉 왜 전고 못 찍냐 비실거린다 화 내시는 분들은 옵션 ㄱㄱ 11:18 24
823198 잡담 삼하현 -> 삼하 -> 하 1 11:18 85
823197 잡담 ㅇㅈㅅ경마나 하자 친구들아 11:17 46
823196 잡담 현차는 그래도 개미들이 사주네 싶었거든. 네이버도 개미들이 사주네 ㅎ... 3 11:17 67
823195 잡담 빚투하면 패닉셀도 쉽게 하나 5 11:17 110
823194 잡담 에탑은 거의 구출되었나? 3 11:17 126
823193 잡담 ㅇㅈㅅ 피자스쿨 오지치즈 어때 4 11:17 43
823192 잡담 기계적으로 수익 어느정도 비율 나면 매도하는 덬들 있어? 11:17 18
823191 잡담 하슬람들에게 조방원 etf 추천할게 2 11:17 71
823190 잡담 왜 9% 밖에 안 올랐냐 하지 마시고 1 11:16 181
823189 잡담 나는 징징대는 거 아니다 삼전기를 프장 최고가에 샀다 4 11:16 148
823188 잡담 삼성물산 정병존에 들어갔어 11:16 39
823187 잡담 9%가 안 오른다 징징댈 정도면 레버가 아니라 코인이나 토토를 해야 됨 2 11:16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