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근데 빚투에 대해서 사람들이 많이 하는 이유 알거 같음
657 10
2026.06.25 09:31
657 10

전세계적으로 아무도 빚을 갚지 않고 빚을 내서 뭔가 투자하는게 정답지인 분위기가 된지 오래됨 ㅋㅋㅋㅋ

중국도 5년만에 국가 부채 2배로 늘리면서 ai 투자하고 있고 미국도 일본도 이자만 갚는 수준이지만 누가 뭐라 안하고 쓰는 돈만 늘림

한국도 그 풍조에 똑같이 가고 그 보수적인 독일조차도 빚을 늘림

그럼 국가만 이런가하면 기업도 같애 전세계에서 돈 많이 버는 빅테크도 인공지능을 위해서 뒤따라가야한다면서 채권 발행하면서 무리하면서 투자하고 있고 그게 정석이라 모두가 느끼잖아

사회 분위기가 이러니 우리나라도 부동산으로 무리하든 돈 다 영끌해서 집 산사람들 돈 버는고 봤고 다들 돈을 많이 빌릴수록 능력있는거라 믿고 그런 분위기에서 위험자산인 주식에 하는게 특히 삼전이나 하닉이면 우량기업이니 안전하다고 생각하니

문제는 요즘 이런분위기가 한국만이 아니라 다른 국가도 이렇더라고 그 보수적인 일본조차도 키옥시아 빚 받아서 투자하는 신조어도 생기고 대만도 비슷하고 미국도 그렇다 하고 분위기가 이런듯...  그나마 디플레이션 위험과 집값하락으로 가계부채로 허덕인 경험이 있는 중국은 또 민간이 빚 얻는건 안 좋아하는 분위기가 늘어난다고 해서 신기하고

댓글 10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더쿠X동국제약🧡 한장으로 선케어 끝! ✨ 마데카 선쉴드 패드 체험단 모집 (100명) 276 06.24 19,213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35,074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09,194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22,647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87,813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2 06.02 15,495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1,727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7 05.15 16,006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2,512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00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1,07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49,434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0,508
모든 공지 확인하기()
823479 잡담 삼전기 노답ㅜㅠ어쩌자고이래 12:45 0
823478 잡담 6월 실현수익 마이너스인데 우주 로봇 이런거라서 빨리 손절라인 잡고 손절해서 다행이지 12:44 1
823477 잡담 삼전기 동남아여행 다녀왔다. 12:44 13
823476 잡담 에탑 뭐하는새끼임? 12:44 52
823475 잡담 이터 평단온 덬들 탈출해? 12:44 1
823474 잡담 지금 내계좌 손실금 1쥐락펴락 기록 중임 12:44 8
823473 잡담 국장 주식 너무 못하는거같네....ㅜㅜ 4 12:43 96
823472 잡담 아 팔았잖아 내돈내놔 12:43 46
823471 잡담 슨피 5원 싸게 사겠다고 쳐다보고 있는 내가 너무 싫음ㅋㅋㅋㅋ 2 12:42 72
823470 잡담 답답한 핵전 1 12:42 25
823469 잡담 삼전기는 혼자 왜 구러는 고야 12:42 62
823468 잡담 대건 마42 손절이 답인거 아는데 자꾸 회피한다 2 12:42 52
823467 잡담 와 개치열해 ㅈㄴ 박빙이다 진짜 gif 7 12:41 524
823466 잡담 흡습이는 왜이럴까 12:40 36
823465 잡담 쏠탑 하닉이랑 삼전이 올리는데 삼전기가 깎아서 1 12:40 151
823464 잡담 오래 횡보했다는거는 거기에 산 사람이 많다는거지? 1 12:40 119
823463 잡담 에탑 지금 사는건 비추? 5주 정도만 2 12:40 144
823462 잡담 흡성대법 ㅅㅂ아ㅏㅏ 2 12:40 159
823461 잡담 삼전기야 위로 가야지... 4 12:40 138
823460 잡담 일본인들은 주식하는 비율이 우리나라보다 낮으려나 9 12:39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