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전부터 프로개님 블로그 보고 과일 씨앗 심어서 키우는데 재미를 붙여서 식물들 키우고 있어
망고씨는 작년에 처음 심어봤는데 프로개님 블로그에서 시킨대로 과산화수소수 희석액에 담궜다가 상토에 심으니까 70~80%는 발아에 성공했었어 근데 뿌리가 화분 벽까지 자란 거 보고 분갈이했는데 분갈이 이후로 새싹 끝부분부터 마르면서 초록별로 다 떠나서 지금은 하나 남음 ㅠㅠ
올해 망고 한박스가 들어왔고 망고 씨발아 2트 도전
엄마는 망고 먹어서 좋고 나는 망고씨앗 생겨서 좋고 1석 2조 😆
작년에 분갈이하다가 많이 보내서 올해는 솜발아로 도전해봄
12개 1박스라 씨앗 12개 모아서 뚜껑 달린 플라스틱통에 키친타올 깔고 덮은 뒤에 하루나 이틀마다 분무기로 물 뿌려줌 뚜껑 달린 통이랑 아닌 통이 있었는데 뚜껑 없으면 반나절만에도 키친타올이 마르니까 뚜껑 있는 통을 쓰는 게 낫더라
정확히는 기억이 안나는데 아마 이번주가 3주? 4주? 되는 거 같아
지난주에 하나는 안에 곰팡이가 잔뜩 폈고 하나는 까맣게 변해서 쓰레기통으로 보냈어 망고 중에 상태 안좋은 게 두개 있었어서 아마 그 망고들의 씨앗이었던걸로 추측함
그리고 어제 하나가 까맣게 변하면서 물러지길래 그것도 처분하고 이제 9개가 남있는데 4개가 겉껍질에 곰팡이가 펴서 오늘 과산화수소수 사서 희석액 만들어서 담가뒀어 집에 과산화수소수 사놓은 거 다 떨어져서 이번에 그냥 발아했더니 곰팡이가 더 잘 생기는 거 같음 씨 발아 할 때는 처음에 과산화수소수 희석액 담그고 시작하는 거 추천해
나머지 5개는 새싹이 자라고 있는데 하나는 어제 키친타올 교체하다가 떨어뜨려서 새싹 잘라먹음 ㅜㅜㅜ
밑에는 망고씨 사진이야 망고씨 색깔만 봐도 상태 좋고 안좋고가 구분되지? 망고씨가 초록색으로 변해야 잘 자라더라 작년에 새싹 나던 화분들도 다 씨앗이 초록색이었어 까맣게 변하면 초록별 갔다고 생각하면 되더라 혹시나하고 놔둬봤는데 남는 건 벌레와 곰팡이었어....
망고씨 레몬씨 아보카도씨 대추야자씨 이런 거 발아 잘 되니까 한번씩 발아 도전해봐 집이 초록초록해져 🌱
((((아래 사진에 곰팡이 조금 찍혀있으니 보기 싫은 덬들은 주의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