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법조덬인데 현실적인 서울 집값 잡는 방법 걍 거친 생각
1,576 43
2026.06.27 21:09
1,576 43

법조계는 의료계와 달리 기본적으로 모든 인프라와 인구가 다 서초동에 몰려있음 


경제력과 소비수준이 상당한 특정 분야 전문직 수만가구가 무조건 서울 강남에 모여야 하는 특이한 구조임


따라서


1. 대법원 대검찰청 -> 세종이나 충남 이전


- 여기 부지 ㅈㄴㅈㄴ 넓음 다 밀어버려

(금싸라기 땅에 테니스 코트도 있음^^)


- 대법 대검은 헌법사항 아니라서 국회 협조 잇으면 쌉가능


- 초과세수를 이전 토목비에 좀 쓰면 될듯(의료와 달리 책상이랑 마이크만 잇으면 돼... 건설 난이도 씹ㅎㅌㅊ임)


- (거친 생각이지만) 서초동 빈부지에 전부 공공임대주택 깔기 + 기존 아파트들 학군에 섞어버리기


 -> 서초동 사는 법조인들 선민의식 존나 쩔고 + 다 학군이랑 1급지? 부심에 사는거라 집값 잡는데 도움 될거라고 봄




2. 중앙지법 중앙지검 서울고법 쪼개기 / 관할 재편


- 우리나라 사건 대부분은 다 서울중앙지법에서 함


- 종로 중구에 기업들이 많은데 여기가 중앙관할이라 다 서초동으로 내려옴 ㅡㅡ


- 지금 사건 터져서 중앙 밀도 미침 / 사건 나눠서 북쪽으로 법원을 하나 더 만들던지 해사 좀 보내기


(하다못해 중앙 관내인 종로 쪽으로라도) 즉 지금 강남서초구 사건만 현재 관할서 하고 중구 종로구 사건 다 강북으로 보내기 


- 서울고법도 종로 쪽으로 올라가는게 맞다고 봄 ㅇㅇ 정부청사나 공공기관 일부 비우고 거기 쓰던지ㅠ


- (거칠게 생각하면) 강북에 있는 공공기관 좀 지방 보내고 그 건물 쓰면 될듯



물론 이걸로 다 해결은 절대 안되겠지만


오로지 법원 검찰청 위치 때문에 서초 강남 근처에 전관 + 변호사들 드글드글한데 이것만 나눠도 좀 분산될것 같아


개인적으로 헌재 정도만 서울에 남기고(헌재는 지금도 강북에 있고 변론을 거의 안 열어서 사실 일반 법조인들은 위치 신경 1도 안씀) 다 옮겨도 된다고 봄


이것만 해도 중산층 이상 규모가 수만명 이상은 분산 가능함(법조계 관련 인구가 ㅈㄴ 많아)

댓글 43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더쿠 X 모락셀라] 피지 모락셀라 실내건조 섬유유연제 체험단 30인 모집 254 06.27 15,255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60,520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57,299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45,974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228,313
공지 알림/결과 정치 정리 구글시트📊 🔥11월 15일 2차 업데이트🔥 + 주요 이슈 정리 도와줘! 62 25.09.09 47,524
공지 알림/결과 ☎️국회의원에게 정책 및 민원 제안 / 청와대 국민사서함☎️ 17 25.09.01 54,576
공지 알림/결과 💙더쿠 정치방 슬로건 모음집💙 86 25.07.24 85,130
공지 알림/결과 📘국회에서 뭘하나요📘본회의 의안 정리📘 (8월 27일 본회의 업뎃 완) 76 25.07.24 91,750
공지 알림/결과 걍 여기서 인구조사 하면 안됨? 1771 25.07.22 108,494
모든 공지 확인하기()
931668 잡담 조국 못놓을수밖에 없지 01:11 16
931667 잡담 유시민 발언보면 진짜 극우의 그것과 비슷해진거 같아서 신기해 2 01:08 43
931666 잡담 조3등 얘기 그만하자ㅋㅋ 5 01:08 61
931665 잡담 조국 못놓는거 이해되긴 함 3 01:05 107
931664 잡담 어디서 각잡고 B시민 파묘스페셜좀 해주면좋겠음 지금 ㄴㅇㄱ급이 너무많음 01:05 19
931663 잡담 유시민 과거 파묘되는 거 너무 다 거대해서 할 말을 잃음..... 3 01:05 63
931662 잡담 이재명은 포용하려고 계속 노력했음 스스로 똥볼찬게 문조털래유고 2 01:05 29
931661 잡담 자 내일 월요일부터 타칭 용역알바와 촉법알바가 된 스피커들의 유시민파묘가 있을예정이오니 01:04 42
931660 잡담 하긴 털쪽이봐도 정청래가 무능하긴할거임 2 01:03 81
931659 잡담 3국사면때 지지율떨어진거 내잘못아냐 시전해서 쎄함감지기켜지고 코스피5천날 합당발표해서 2 01:02 55
931658 잡담 정치인 깜이 안되는 조국을 못놓고 있는거 이해가 안됨 6 01:02 51
931657 잡담 새삼 지금은 같이 비판해주는 사람들 많아져서 다행임...전대때는 작세취급받고 걍 냅다 쳐맞기만해서 ㅈㄴ 슬펏는데 2 01:02 39
931656 잡담 원래 황교익 전우용도 진작 개소리했을 타이밍인데 자리받아서 조용해진건가 1 01:01 117
931655 잡담 아침마다 겸공 듣던 가족 구독 끊었는데 유시민 발언듣고 개놀람 2 00:59 167
931654 잡담 난 유시민 괜찮게 생각할 때도 이재명은 살아남기 위해 싸우고 조국은 죽을 각오로 싸운다 ㅇㅈㄹ로 엮는거 ㅈㄴ 짜증났었음 6 00:57 91
931653 잡담 B시민 저 다뵈녹화분 후기돌아다닌거보다 겁나쳐낸거잖아ㅋㅋ근데도 개노답임 2 00:54 121
931652 잡담 정청래가 문파와 김어준한테 버림받을만도 하네ㅋㅋ 3 00:53 227
931651 잡담 난 으으으으으으 김경수가 ㅈㄴ 밸이 없다고 생각해 문 때문에 감방 갔다온건 정작 김경순데 조국에 미쳐서 관심 별로 가져주지도 않는데도 여전히 친문으로 살다니 5 00:51 146
931650 잡담 근데 조국이 민주당에 이정도 영향주는 정도 엿어? 12 00:48 273
931649 잡담 조국 뭔 오메가도 아니고 ㅈㄴ 사랑받아;;; 6 00:48 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