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항렬이라고 해서
우리나라의 항렬 개념을 생각했는데
의미도 다르고 방법도 다르네
우리는 할아버지 아버지 아들 세대별로 한자가 정해져서
그걸로 손위개념을 판단할수 있는건데
그냥 일본은 그런 유서깊은 방식이 아니고
조부의 한자를 그대로 쓰는게 의미있다 생각해서
그냥 가져다 쓴다는거잖아?
그럼 그게 우리처럼 파를 특정하는 의미는 안되는거 아니야?
우리나라의 항렬 개념을 생각했는데
의미도 다르고 방법도 다르네
우리는 할아버지 아버지 아들 세대별로 한자가 정해져서
그걸로 손위개념을 판단할수 있는건데
그냥 일본은 그런 유서깊은 방식이 아니고
조부의 한자를 그대로 쓰는게 의미있다 생각해서
그냥 가져다 쓴다는거잖아?
그럼 그게 우리처럼 파를 특정하는 의미는 안되는거 아니야?
| 번호 | 카테고리 | 제목 | 날짜 | 조회 |
|---|---|---|---|---|
| 이벤트 공지 | 웨이브 오리지널 <피의 게임X> 최초의 목격자 시사회 초대권 이벤트 122 | 00:05 | 8,848 | |
| 공지 | [공지] 언금 공지 해제 | 24.12.06 | 5,533,174 | |
| 공지 |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 24.04.09 | 12,907,859 | |
| 공지 |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 23.11.01 | 13,420,499 | |
| 공지 |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 20.04.29 | 36,185,850 | |
| 공지 | 잡담 | 돌 앓자고 케톡 있는거 아냐? 20 | 06.17 | 10,345 |
| 공지 | 잡담 | 케톡 역대급 통제광들아 17 | 06.17 | 8,908 |
| 공지 | 잡담 | 진짜 케톸하면서 내돌 앓는글 없었으면 좋겠음 ㅠㅠ 거리는 애들 다 꺼지라고 ㅋㅋㅋㅋㅋㅋㅋ 32 | 06.17 | 9,845 |
| 공지 | 알림/결과 | 2026년 하반기 주요 공연장 일정 31 | 25.11.29 | 64,380 |
| 공지 | 알림/결과 | 【 정치 관련 글은 💧💧💧다른곳💧💧💧에서 】 | 25.07.22 | 903,586 |
| 공지 | 알림/결과 | 2026년 상반기 주요 공연장 일정 85 | 25.06.09 | 770,193 |
| 공지 | 알림/결과 | ✨아니 걍 다른건 다 모르겠고....케이돌토크 와서 돌덬들한테 지랄 좀 그만해✨ 155 | 24.08.31 | 2,708,972 |
| 공지 | 잡담 | 핫게 글 주제에대한 이야기는 나눌수있어도 핫게 글이나 댓글에대한 뒷담을 여기서 하지말라고 13 | 23.09.01 | 4,840,553 |
| 공지 | 알림/결과 | 🔥왕덬이 슼방/핫게 중계하는것도 작작하랬는데 안지켜지더라🔥 95 | 18.08.28 | 7,639,646 |
| 모든 공지 확인하기() | ||||
| 30944190 | onair | 조3위여도 다 올라가는 게 아니고 골득실 따져야해서 진출이 쉬운 게 아니래 | 11:45 | 0 |
| 30944189 | onair | 개인능력에 기대를 해봐야겠습니다 <-왤케 뼈있는말같냐 | 11:45 | 2 |
| 30944188 | onair | 이강인만 존나 뛰네 | 11:45 | 17 |
| 30944187 | onair | 해설이 이렇게 의아해하는 경기 처음봐 | 11:45 | 15 |
| 30944186 | onair | 진짜 남아공이 지고있는 것처럼 이악물고 하고있음.. | 11:45 | 9 |
| 30944185 | onair | 홍명보 ㅂㅅ 앉아서 경기쳐보네 | 11:45 | 4 |
| 30944184 | onair | 아니 전현무 조3위 진출가능성 얘기하니까 영표햄 입다물잖아 ㅅㅂ | 11:45 | 79 |
| 30944183 | onair | 아니 지금 수비해서 뭐하는데 존나 | 11:45 | 6 |
| 30944182 | onair | 솔직히 선수들도 진짜 못한다 위치선정 개못함 | 11:45 | 13 |
| 30944181 | onair | 이재성은 왜 안쓰는거야 2 | 11:45 | 12 |
| 30944180 | onair | 지금 선수들 보면 2대1로 이기고 있어서 공 돌리는 선수들같음 1 | 11:45 | 17 |
| 30944179 | 잡담 | 지고 있는데 상대수비 6명일때 우리 공격 2명 | 11:45 | 7 |
| 30944178 | onair | 선수들도 걍 포기한거처럼 경기하네 | 11:45 | 59 |
| 30944177 | onair | 아니 개빡치네 진짜 ㅜㅠ | 11:45 | 7 |
| 30944176 | onair | 진짜 왜 안들어가 | 11:45 | 8 |
| 30944175 | onair | 10분도 안남았는데 저렇게 볼 뒤로 돌리는거 맞아? | 11:45 | 18 |
| 30944174 | onair | 이재성 박고시작해라 | 11:45 | 26 |
| 30944173 | onair | 왜 골 시도를 안해? | 11:45 | 17 |
| 30944172 | onair | 왤케 바로바로 안올라오지 남아공 선수들은 바로 따라오는데 | 11:45 | 7 |
| 30944171 | onair | 중간애들이 존나 못함 | 11:45 | 6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