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일본 나도 30대 무경력 IT 이민 고민중인데
215 19
2026.06.24 19:03
215 19
글 쓸 때는 분위기 이렇게 안 나빴는데 쓰고 퇴근하는 동안 분위기 너무 나빠져서 무섭긴한데 나도 현지덬들 얘기 듣고싶었어서


국비 간 사람들 후기 다 AI 전에 가서 일단오면 3년 뒤 연봉 600 이런 후기 밖에 없고


난 테도리 210은 알고있고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 일자리 없어서 몇달 놀거나 테도리120… 일 수 있다는게 충격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근데 난 이런 얘기가 필요했어ㅠㅠㅠ



지금 만나이로 딱 30이고 JLPT 2급…


방통대에서 컴공 학사 따는 중이고 국비로 넘어갈거라 2~3년 시간 있어서 JLPT 1급 따고 회화공부도 더 할거긴 해


그리고 영어를 잘함 한국 커리어도 다 영어고 비즈니스 회화 레벨

근데 첫회사 블랙 걸려서 몸마음 병신되고 코로나시기겹쳐서 공백기 5년 갖고 늦게 취직함ㅎ…


그래서 긴 공백기 땜에 일본에서 개폐급으로 볼거 같고 무경력이라 국비 알고 고민하다가 마침 취직해가지고 한국에서 일 다니고있음



30대이니 나도 국비 경유 아니면 안 받아줄거 같아서 일단 블랙이라도 일단 입사한 다음에 그래도 영어땜에 이직 쪼금은 더 낫지 않을까 싶었음


직종 바꿔서 이직이니 초반 고생이야 각오했고


외국어 잘하면 PM으로 전직하는 사람 많은거 같아서 나도 그쪽 노려보거나

IT 답 없으면 한영일 3개국어니 사무직 경력이직 돌려보긴 할거고


일본에서 엔지니어 경력 만들고 캐나다 이주하는 플랜도 희망중이긴함


다 안되어서 국내리턴하더라도 일본어+일본회사 다녀본 경력 생기면 유관업무는 아니라지만 농장워홀 하다온 것도 아니고

3개국어 어필하는데에라도 일본회사 경력 써먹을 수 있으니까


지금 회사에서도 영어+일본어 쓰면서 일하는데 솔직히 지방이라 중견인데도 급여 개짬


대중교통X 셔틀X 자차 없이 출퇴근 불가능한데 자차 끄는 돈 제외하면 테도리 210도 안 됨

한국 남아도 이직하려면 자취해야하는거 똑같고


한국에서도 이직 n번 하면 연봉 오르긴 하겠지만 똑같이 사무직하더라도 일본은 큰 회사도 많고 영어 잘하면 기회가 많다는거 같아서 가고싶은건데 내가 너무 헛된 꿈을 꾸는건가?ㅠㅠ



IT는 문과 벗어나고 싶은 마음이 1차긴한데

원래도 관심은 있었고 IT 적성도 잘맞는거 같아서 일단 IT로 시도는 해보고싶음


일본은 문과 대우 더 나으니까 한국 보다 돈 더주면야 문과 사무직으로 남게되도 만족하면서 살긴할듯


지금 시점에선 개발자는 테도리 210에서 연봉상승 가망없고 넌 사무직도 경쟁력 없다하면 일취 때려치우고 한국커리어 발전에 집중하려고

댓글 19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투쿨포스쿨 무드 프라이밍 아이즈 체험단 30명 모집 273 06.21 45,953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25,203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898,161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15,681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80,890
공지 해외거주토크방 오픈 알림 41 20.05.15 92,813
모든 공지 확인하기()
237111 일본 덬들 다들 저녁밥 뭐야앙 4 20:18 10
237110 일본 영어 잘하면 pm 도전해보라는 근거가 도대체 뭐야 20:15 30
237109 일본 휴학만 해도 엄청 네거티브한 이미지 있지 않아? 3 20:13 39
237108 일본 오늘은 취업 이직플이구나 20:13 19
237107 일본 엄마가 택배 보내준다는데 뭐 받을까!! 5 19:59 34
237106 일본 5. 무명의 더쿠 19:48 일본에서 30대 중반이면 1n년차 관리직인데... 8 19:58 122
237105 일본 구에서 주는 급부금 계좌정보 확인 안된다고 두 번 빠꾸먹고 ATM 현금수령하니까 금방이네 19:41 17
237104 일본 애초에 일본은 로닌, 휴학 합해서 3년 넘어가면 취직 어려운데 10 19:38 135
237103 일본 이직하고싶은데 하고싶은것도 능력도 없으면 어케 3 19:20 105
237102 일본 이 공백기엔 ㄹㅇ 빡센거같아 19:13 80
237101 일본 운동할때 레깅스 입는 덬들 양말 뭐신어? 제발알려줘 5 19:13 52
237100 일본 나카노에서 인신사고남 2 19:11 107
237099 일본 세븐 atm놈 왜 또 내 카드 튕겨내지ㅡㅡ 19:11 10
237098 일본 맥날 포테토 엘사이즈 250엔 7/3까징 2 19:04 48
» 일본 나도 30대 무경력 IT 이민 고민중인데 19 19:03 215
237096 일본 인 친구랑 약속 잡는데 뭐 하고 싶냐 어디 가고 싶냐 물어보면 대답을 못하겠어 3 19:02 61
237095 일본 모국에서도 어렵게 느끼는 일을 타국에서하면 쉬울거라 생각하는게 안일함 1 18:48 97
237094 ㅇㅎㅇ 배우자의 거짓말을 알게 되었어 7 18:47 204
237093 일본 201x년 나도 학원 다녀서 자바 배우고 2 18:44 122
237092 일본 회화가 너무 애매한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 5 18:43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