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덬
도쿄 아트하는 설계사무소에서 세전 13만엔 부른거 들어봤고
날마다 직원들이 요니게 하는 구조 설계 사무소도 봤고
지방 현장 가면 세전 16만엔 구인도 흔하고...
당연히 월화수목금금금 8시 출근 11시 퇴근
일본 법은 무슨 가이드 라인? 정도로만 취급하고
현실 보면 파워하라 세크하라 범벅에
그 근방에서 가장 화이트인 곳만 실습생들 다글다글함(나라가 정한 최소 기준 맞추는 회사)
나머지 업체들은 외국인들도 걸러서 일본인 밖에 취업 안 함. 그리고 두달 뒤에 보면 다 탈주
70대 할배들이 현역으로 뛰고
다른 업계 덬들이 들으면 뜨악할 만한 일이 매일 매일 새롭게 벌어지고 있는 퐌타스틱한 세상임
일본 건축 오픈 카톡방에 가끔씩 일본 건축은 재대로 굴러가지 않을까? 한국 현실에 지쳤다고 삼십대 중반에 도망간 곳에 낙원이 있지 않을까 하고 꿈을 꾸는 사람들이 들어오곤 하는데.... 현실을 알려주면 다 똑같네 똑같아 ㅜㅜㅜㅜ 하고는 일취 포기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