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차라리 현대가 경영인이 축협 회장을 맡는게 나은 이유 5가지
135 1
2026.06.26 01:06
135 1

1. 축구협회장 선거는 간선제이다

 

각 지역별 축구협회장(ex 전남축구협회장, 경기축구협회장 등)과 그 아래 축구인들의 동의가 있어야 축구협회장으로 당선될 수 있다

 

바꿔말하면 기존 축구인들이라면 그들의 이권을 챙겨줘야 표(지지)를 얻어낼 수 있다는 소리가 된다

 

찾아보면 알겠지만 이런 지역축구협회장들이 대부분 축협에서도 이사 등 고위직에서 한자리씩 차지하고 계신다

 

좀 더 딮하게 말하자면 정몽규같은 경우도 클린스만 선임 실패 이후 축구계에서의 발언권, 입지가 좁아졌고

 

홍명보의 국가대표팀 감독 선임을 대가로 본인의 4선 당선을 이끌어낸 전적이 있다

 

 

 

 

2. 반면 리그에 직접적인 지원을 하는 재벌들은 상대적으로 거기서 자유롭다

 

기업의 경우 이미지 재고, 사회공헌등의 목적으로 프로팀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고

 

투자하는 규모, 팀의 숫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자연스레 영향력이 커질 수밖에 없는데

 

결국 그 지원금을 통해 축구인들의 일자리가 창출되는 거나 다름없어서 그들의 목줄을 쥐게 되기 때문이다

 

 

 

 

3. 범현대가의 경우 운영하는 팀만 전북 현대, 울산 HD, 부산 아이파크, 여축 현대제철 등 4개나 되다 보니

 

감독만 4자리에 코칭스태프 수십자리 등 수많은 축구인들의 은퇴 이후를 책임지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4. 결국 그만큼 축구인들의 눈치를 덜 봐도 된다는 소리고 축구계 내에서 자연스레 발언권도 커질 수밖에 없다

 

모기업의 운영비는 억단위가 아니라 조단위고 협회나 구단은 돈을 버는 구조가 아니라 오히려 돈을 퍼부어야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눈먼돈으로 흘러가는 것도 어느정도 막을 수 있게 된다 (돈을 허투루 쓰지 않는다는 말)

 

 

 

 

5. 무엇보다도 현재 축구계엔 전문적으로 행정이나 경영에 대해 배운 인물이 거의 없다

 

과거 삼손이라고 불렸던 김주성, 그리고 해버지 정도가 FIFA 마스터코스(스포츠 행정가 석사과정)를 이수했을 뿐

 

40대 이하 혹은 2002 이후 젊은 세대에서 대학이나 FIFA에서 제대로 공부하고 학위까지 딴 인물은 전무하다

 

축구인들중에 누가 차기 회장이 된다면 또다시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될 가능성이 높다는 소리다

 

해버지가 축협 회장이 되면 어떻냐고 묻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1번에서 말했듯이 축협회장은 고도의 정치력도 필요한 자리인데다

 

몇년 전 전북에서 보여준 해버지의 행정가로서의 행보는 생각보다 반응이 좋지 않았다

 

 

 

 

댓글 1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웨이브 오리지널 <피의 게임X> 최초의 목격자 시사회 초대권 이벤트 151 06.25 20,654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44,296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21,126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29,159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98,693
공지 알림/결과 왕덬 왔네?? 국대방 필요하다면서 쓰레기글 어쩌고에 댓글 써줌 27 24.02.17 181,123
공지 알림/결과 지금 들어왔는데 ㅋㅋ 해축방 문제는 존나 의도궁예라 생각하거든 8 24.01.22 176,887
공지 알림/결과 아니 진짜 룰들 좀 창조해내지마 ㅋㅋㅋㅋ걍 축구이야기 다 하면안됨? 29 24.01.22 166,210
공지 알림/결과 진짜 해축방 고인물인데 진심 말도안되는 고나리 하고있는거라고 31 24.01.22 175,758
공지 알림/결과 근데 해축방 ㄹㅇ 먹금 못하는것도 맞고 예민충 많은것도 맞는듯 13 24.01.22 203,817
공지 알림/결과 여기 분위기 예민하고 피곤해서 글 쓰겠나 싶은 경우 많이 봄 8 24.01.22 186,393
공지 알림/결과 어떻게 해야 신고 하면 주어 까주니까 앞으로 보이는 족족 신고해야지~같은 논리가 나옴? 16 24.01.22 165,123
공지 알림/결과 근데 솔직히 내기분상해죄로 신고하고 썰어달라 징징거리는거 좀 그래ㅠ.. 16 24.01.22 229,059
공지 알림/결과 애드라 나 어그로 신고했다가 마상입음 ㅋㅋㅋㅋㅋ 16 24.01.08 165,162
모든 공지 확인하기()
1275643 잡담 그리말도도 꼬마 가네? 03:29 97
1275642 잡담 뭐야 강인이 확정임? 2 02:59 282
1275641 잡담 근데 민재도 유관력 장난아닌거같음 ...ㅋㅋㅋ 3 02:58 240
1275640 잡담 라호즈님 행복은퇴생활중이신가요 1 02:56 74
1275639 잡담 강인이 알레띠 가게되면 구단 역사 최초 아시안선수라는데 혹시 이거 psg도 그랬던가? 3 02:50 194
1275638 잡담 유관력이라는게 진짜 있나?? 6 02:46 257
1275637 잡담 기사 읽어보니 강인이 이적 7월 1일 전에 확정 짓는게 목표랭 11 02:44 235
1275636 잡담 곰과 딸기나무가 있는 곳으로 드디어 가네 2 02:35 136
1275635 잡담 마드리드면 정은이 나와바리라서 강인이도 빠른 적응 쌉가넝~ 1 02:34 183
1275634 잡담 강인이 꼬마가면 등번호 궁금하다ㅜㅜ 3 02:32 143
1275633 잡담 아근데 꼬마 좀 귀엽다ㅋㅋ23년도에도 강인이 영입하려고 내한 딱 잡아놓고 기다렸는데 4 02:29 215
1275632 잡담 강인이 꼬마 선택이 나은 이유 중에 아시안컵도 있음 2 02:25 285
1275631 잡담 이강인이 파리에서 든 트로피들 12 02:23 335
1275630 잡담 하 경기보고 기분 잣같아서 햋방 안 들어오고 있었는데 자기 전에 이게 무슨 일이람 2 02:12 215
1275629 잡담 와 강인이 꼬마 가서 유니폼 사진 뜨면 기분 색다를 거 같아 5 02:09 144
1275628 잡담 정말 오랜만에 오는데요 마요르카 강등됨.....? 11 02:07 380
1275627 잡담 강인이 피엘 빅6도 영원히 궁금할 듯 2 02:07 201
1275626 잡담 그래도 이 정도면 파리랑 괜찮은? 마무리인듯.. 막시즌도 챔스우승해서 좋았단 2 02:06 174
1275625 잡담 라리가 논이유인가 그거 아직도 있? 5 02:06 222
1275624 잡담 이강인 진짜 모에화 아닌데 강아지같은 모멘트가 있어서 스페인이랑 찰떡임 5 02:04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