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에서 평일~명절 5박
상하이에서 평일~명절(단오절) 5박 있었어
1. 담배
압도적으로 베이징이 담배향 더 많이 나
상하이 왔을 때 여긴 왜이렇게 쾌적하지 느껴질 정도로 베이징은 하나의 거대한 담배 재떨이라고 생각하믄 돼
돌아다닐때는 참을만 했는데 비와서 창문 못열고 환기 못하는 날에는 지옥 같았어.. (특히 택시!)
2. 지하철 짐검사
상해가 대충해 상해는 그냥 짐 넣고 짐빼는 수준에 직원들도 봉만 휘휘 하는데 베이징은 더 꼼꼼히 해.
베이징도 저녁이나 밤에 타면 대충하긴 하는데 확실히 어깨부터 엉덩이까지는 확실히 봉으로 훑고, 어떤 역에서는 물들고 타면 물 성분 찍어보기까지 해. 상하이는 전혀 그런거 없었어
2-1. 지하철
외국인 입장에서 베이징 지하철이 좀 더 타기 편하다고 느껴졌어. 나는 주로 이용한 교통수단이 지하철이라 하루에 적으면 4번 많으면 8번도 넘게 탄 것 같은데 베이징은 노선 자체도 구석구석 가는 편이고, 지하철 내에 어디역으로 가고 있는 중이다 표시가 사방군데에 잘되어 있고, 지하철 첨 탈 때 종착역 표시도 명확하게 표시가 잘되어 있어서 한번도 헷갈린 적이 없어. 반면 상해는 대부분 잘 찾아갔지만 한 3번?정도 헷갈린 적이 있어서 베이징이 좀 더 지하철이 잘 되어 있는 것 같아.
3. 인구밀집도
내가 느끼기엔 상하이가 더 심했어. 어딜가도 사람이 많어. 베이징도 사람이 많긴 한데 그만큼 넓어서 그런가? 한번도 숨막힌다는 생각이 안들었는데 상하이는 어딜가도 서울 지하철 마냥 사람이 넘 많았어 ㅠㅠ 유적지, 길거리, 식당, 지하철 전부 비교해봐도 상해가 인구밀집도 더 높았어.
4. 프랜차이즈 식당
상해에 있는 프랜차이즈 식당은 베이징에도 다 있는 느낌?
반대로 베이징에는 있지만 상해에는 없는 유명한 프랜차이즈 몇몇개가 있더라고
그리고 베이징은 도심에서도 한번도 웨이팅을 해본적이 없어서 좋았어
상해 도심에 있는 쇼핑몰에서 밥 한번 먹으려고 했는데 피크타임도 아닌데 100팀 넘게 웨이팅해서 좀 정떨어지더라고 ㅋㅋㅋㅋㅋ
5. 화장실
이건 상해가 훨 나아
일단 상해는 도심에 양변기가 있잖아. 물론 상해도 도심에서 3-40분 떨어지면 화변기밖에 없긴 하던데 있는게 어디야 ㅠ
베이징은 도심에도 양변기 없고 화변기만 있는 곳이 대부분이고 쇼핑몰 화장실 들어갔는데 더러웠어서 우웩한 적 있어 ㅋㅋㅋ
6. 영어
상해는 가끔가다 영어하는 사람을 만났어. 극과 극인 것 같아 영어 할 줄 아는 사람은 꽤 할 줄 알고, 못하는 사람은 간단한 단어도 못알아 듣더라고.
반면 베이징은 그냥 영어할 생각을 하지도 말고 알아들을거란 기대도 말고 번역기 보여주는게 더 빨라
7. 문화유적지
문화유적지 좋아하면 베이징이 좀 더 볼게 많은 것 같아.
베이징 여행 가기전에 여행방에서 찾아봤을 때 베이징에는 유적지가 여기저기 흝어져 있어서 보러가기 힘들다 라는 글을 많이 봤는데,
직접 가보니까 상하이 만큼 한곳에 모여있지 않아서 빠르게 여행하고 싶을때는 적합하지 않을 것 같더라고.
나는 5박이나 갔으니 여유롭게 봤어서 흩어져 있어도 괜찮았어.
8. 쇼핑
쇼핑 좋아하면 당연히 상하이지
쇼핑몰 갯수가 베이징이랑 비교가 안될 것 같은데 ㅋㅋㅋ 그리고 입점한 브랜드나 다양성이 상해가 더 많다고 느껴졌어.
베이징에서 제일 큰 도심에 있는 쇼핑몰 가서 옷구경하는데 한..적... 하더라.. 뻘쭘해 ㅠ
9. 자전거
베이징이 훨씬~~ 훨씬~~ 잘되어 있어.
상해는 아예 자전거를 안탔는데 그 이유가 너무 위험해 보이고, 도로에 자전거 타는 사람이 별로 없어서야.
베이징은 자전거 도로를 차 1차선처럼 만들어 놓고 가드레일 세운 곳이 많아서 안전하게 탈 수 있어.
자전거 타는 사람도 엄청 엄청 많고 길가에 자전거도 수백대가 있어. 역 앞에 자전거 수백대, 좀만 더 가면 또 수십대, 좀만 더 가면 또 수백대 이런식으로
그런데 상하이는 도심에서 타고다니는 사람도 별로 못봤고 자전거 도로도 잘 안되어 있어서 시도조차 안해봤어. 탔다가 사고날까봐 ㅠ
나중에 도심에서 3-40분 떨어진 곳 가니까 거기는 자전거 탈만한 것 같더라고
베이징은 천안문 광장 그 앞쪽까지인 도심까지도 자전거 타고 다닐 수 있고 평지라서 어딜 가도 편하게 갈 수 있어.
10. 날씨
여름날씨 기준 베이징은 습도가 낮아서 낮에 더워도 양산쓰면 돌아다닐 만 했어
상하이는 습도가 높아서 걸어다닐 때마다 습해서 정말 힘들더라..
아마 겨울에 가면 베이징이 훨씬 더 건조하고 추워서 힘들 것 같아.
스모그는 베이징이 좀 더 심했던 것 같은데 사실 상해에 있을 때 내내 비가와서 제대로 비교하기가 어렵네
11. 야경
베이징은 야경이랄게 없..
그나마 궈마오? 그 쪽 빌딩?
근데 상하이에 비할건 못된다고 봐
둘 다 다른 매력이 있었던 도시였어 ㅋㅋㅋㅋ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