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수능 1년을 공부 더 하면 가능성이 있을까? 내 고민좀 들어주면 안될까?ㅠㅠ
1,649 11
2025.09.14 09:49
1,649 11


나는 작년 10월부터 지금까지 직장병행하면서 공부를 했어.

사실 직장병행이라고는 했지만 주말 이틀정도 공부하고...

올해 수능 100일전부터는 회사출근하기전에 1시간 반정도 일찍 일어나서 공부하는데 

사실 출근시간이 집~집 하면 아침7시 20분~ 저녁 7시 정도야

평일에는 사실 내가 사무직이 아니라 몸을 계속 쓰는 직업이라그런지 곯아떨어져서 앉아도 1시간을 하기가 버겁더라고...내 의지겠지만.


학교 졸업한지 15년이 지났고 그 기간동안 책은 커녕

영어단어, 토익도 본 적이 없던지라 하나하나가 다 새롭고...

솔직히 내가 알던 과목들이랑 이름도 많이 바뀌고

합쳐진것도 많고 하더라고?


처음에는 올해안에 되겠다! 근거없는 자신감이 있었는데 

사실 하면 할수록 해야할것들, 봐야 할 것들이 너무 많았어.

탐구 이런거 생각도 안나고ㅋㅋ 수학.. 난관이고,

국어지문이 학생때랑 다르게 잘 읽히지도 않고 시간은 오래걸리고,.


주말에도 사실 하루종일 도서관 간다해도 주말 중에 하루 출근하고나면

뻗어서 사실 흐지부지된적이 많아.

쉬는 날엔 그래도 도서관을 안간적은 없었어.


그러고 집에서 9월 모고를 쳤는데 국어 5 영어4가 나왔어.

이런 점수를 보고 덜컥 겁이나더라

내가 내년 1년간은 올해랑 다르게 전업으로 하고,

여러과목들 열심히 본다고 해서 될까? 라는 생각이 들고 자신감이 없어졌어..


내 목표는 평균 3등급인데 1년 전업한다고 될까?

3n살의 나이, 돈 이런거는 둘째치고 

성적이 올라갈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지...


혹시 내가 9등급인 사람이 당장 서울대를 바라는것처럼

허황된 꿈을 꾸고있는 것같아 보이는지 걱정이야.


전업을 하게된다면 하는 기대감도 있고 빨리 내년에 퇴사하고 

해보고싶다는 생각도 드는데

성적이 안오르면 어쩌지?라는 걱정이 자꾸 돼...


댓글 11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웨이브 오리지널 <피의 게임X> 최초의 목격자 시사회 초대권 이벤트 128 00:05 10,658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36,357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09,194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22,647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90,102
모든 공지 확인하기()
125041 공시 이제 아직도 채점안한 사람은 없겠지?? 1 13:42 7
125040 공시 보통 면접 우수자들이 그 해에 지역별로 몇명 정도 나와?? 6 13:26 63
125039 공시 마킹병 때문에 어제 13:23 34
125038 공시 1배수컷 올랐네 14 13:21 126
125037 공시 합격컷 인원 다 차고 몇 시간 뒤에 나오는 거야? 13:08 44
125036 공시 전공은 진짜 회독이 중요하더라. 2 12:50 141
125035 공시 딱 1배수 컷에 걸릴 것 같은데 6 12:45 141
125034 공시 이제야 표본 18퍼 찼는데 벌써 0.84배수면 5 12:44 106
125033 공시 갑자기 면접 준비해야한다고 생각하니까 속울렁거려 1 12:43 49
125032 공시 사전 점수 공개 20일 남아서 정신병 ㅈㄴ 오래걸려야됨.. 2 12:41 81
125031 공시 근데 그럼 4차컷 떠도 걍 필합 발표까지 계속 안심 못하는거네? 6 12:30 160
125030 공시 이미 떨어졌다고 생각했는데도 1 12:30 121
125029 공시 4차컷에도 변동 심함? 7 12:24 140
125028 공시 입력할 거면 컷 뜨기 전에 좀 했으면 7 12:24 100
125027 공시 장수하고 느낀거 3 12:24 250
125026 공시 계속 들어오네ㅎㅎㅋㅋ존나 열받는다ㅋㅋㅋ 12:23 65
125025 공시 전과목 만점이면 첫날에 입력해라 좀 9 12:18 205
125024 공시 4차컷까지 4명 남았네... 1 12:14 89
125023 공시 와 등수 또밀렸넼ㅋㅋㅋㅋㅋㅋㅋ 7 12:11 126
125022 공시 부산 지방직 응시현황 떴다 1 11:59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