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반도체 초과세수, 배당형 국부펀드 재원으로…10년 뒤 월 11만원 지급”
566 16
2026.06.28 22:14
566 16

https://n.news.naver.com/article/011/0004634943?sid=100

향후 3년간 100조 원 규모로 쌓이는 특별 세수 증가분을 국부펀드의 ‘씨드 머니(씨앗 자금)’으로 활용하자는 것이 오 소장의 주장이다. 이후 영업이익이 수십~수백조 원인 초거대기업에 대한 법인세 인상이나 첨단산업 공공보조금의 공익 지분화, 국공유자산의 수익 등을 추가 재원으로 확보하는 방안까지 검토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오 소장은 “반도체발 급증세수가 영원할 것이란 보장이 없기 때문에 재원을 장기 자산으로 전환해 혜택을 지속하는 국가 전략이 필요하다”며 “노르웨이는 1970년 북해유전 개발로 얻은 수익을 국부펀드로 전환해 장기적 재원으로 사용하고 영국은 세금 감면 등으로 일시 소진했는데, 그 결과는 노르웨이 1인당 국민소득이 2배 이상 높아졌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국부펀드에 연간 100조 원씩 투입하고 첨단전략산업 육성에 투자한다고 가정할 때 향후 10년 뒤부터 국민 1인당 월 배당금으로 10만 8000원을 지급할 것으로 분석했다. 연간 규모로는 130만 원이다. 이는 경제성장률과 주식가치 성장률 각 3%, 기금운용 수익률 5%를 가정한 값이다. 20년 뒤에는 월 29만 원(연 350만 원), 30년 뒤에는 월 62만 원(연 750만 원)으로 늘어난다.

..


이어 “초과세수가 없는 시기에는 탄소세와 데이터세, 로봇세 등 새로운 목적세를 재원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며 “국부펀드가 정치적 영향력에 좌우되지 않도록 독립적인 운영위원회와 감사기구를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안했다.




지원금 좋아하더니 매달 10만원 주는거야? 노르웨이는 유전과 천연가스자나

로봇세면 현차도 먼미래에 뜯기겠네 ㅋㅋㅋ

댓글 16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에스티 로더X더쿠💗 공기처럼 가볍게, 피부에 가장 완벽한 핏! ‘NEW 더블 웨어 스킨 핏 쿠션’ 체험 이벤트 562 06.28 23,068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65,608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74,730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56,750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241,978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3 06.02 16,664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2,163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8 05.15 16,368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4,154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87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2,40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51,723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5,169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12,054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1,682
모든 공지 확인하기()
833685 잡담 미장 7월은 상승이라는 뷰가 많음? 02:51 19
833684 잡담 국민연금 미국주식 포트폴리오 1 02:48 54
833683 잡담 초과이윤 공론화 7월부터 본격화 2 02:41 81
833682 잡담 난 얼마전에 택시기사 아저씨 얘기듣고 알았는데 시골에 노인분들 마을회관같은데 밥차려주는 사람도 정부가 지원한대 6 02:36 155
833681 잡담 골드만삭스 - 한국, 개인 투자자 활동 및 과열 여부 진단 11 02:27 309
833680 잡담 ㅇㅈㅅ 나 라면 먹었어 부럽지 3 02:01 114
833679 잡담 ㅇㅈㅅ 덬들은 비혼이면 파이어하기까지 8 01:57 365
833678 잡담 시골 할머니들도 절망편이 있어 ㅠㅠ 4 01:54 523
833677 잡담 지방은 어떻게 될까 5 01:50 253
833676 잡담 ㅇㅈㅅ 해외에서 여자전용 쉐어하우스 살아봤는데 왜 사람 가려받는지 이해됨 4 01:48 527
833675 잡담 핵전 -39% 임ㅋㅋㅋㅋㅋ 6 01:45 382
833674 잡담 울 할무니 보면 시골 할무니들이 생활하는게 거의 반려자(?)쉐어하우스야 3 01:43 313
833673 잡담 전에 티비에서 비혼 여성 장년분 3명이 같이 사는거 봤는데 3 01:38 406
833672 잡담 ㅃ 걍 실버하우스가 평준화 됐음 좋겠어 2 01:35 210
833671 잡담 ㅇㅈㅅ 비혼 여성전용쉐어하우스는 현실적으로 실이 더 많을까 14 01:28 485
833670 잡담 근데 본인 피같은 돈 걸면서 왜 검색조차도 안해볼까 29 01:26 611
833669 잡담 평단이낮은 주식있어도 폰수익 사라지면 짜증나는건 마찬가진데 3 01:23 281
833668 잡담 나같이 비혼 비자녀라 n0억씩 모을 생각없이 꽃밭인 사람은 없냐 20 01:20 755
833667 잡담 ㅇㅈㅅ 홍명보가 계엄이후 첨으로 전커뮤 대통합 시켰대서 개웃김 9 01:19 545
833666 잡담 내일 져스텍 상장 1 01:19 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