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반도체 초과세수, 배당형 국부펀드 재원으로…10년 뒤 월 11만원 지급”
511 16
2026.06.28 22:14
511 16

https://n.news.naver.com/article/011/0004634943?sid=100

향후 3년간 100조 원 규모로 쌓이는 특별 세수 증가분을 국부펀드의 ‘씨드 머니(씨앗 자금)’으로 활용하자는 것이 오 소장의 주장이다. 이후 영업이익이 수십~수백조 원인 초거대기업에 대한 법인세 인상이나 첨단산업 공공보조금의 공익 지분화, 국공유자산의 수익 등을 추가 재원으로 확보하는 방안까지 검토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오 소장은 “반도체발 급증세수가 영원할 것이란 보장이 없기 때문에 재원을 장기 자산으로 전환해 혜택을 지속하는 국가 전략이 필요하다”며 “노르웨이는 1970년 북해유전 개발로 얻은 수익을 국부펀드로 전환해 장기적 재원으로 사용하고 영국은 세금 감면 등으로 일시 소진했는데, 그 결과는 노르웨이 1인당 국민소득이 2배 이상 높아졌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국부펀드에 연간 100조 원씩 투입하고 첨단전략산업 육성에 투자한다고 가정할 때 향후 10년 뒤부터 국민 1인당 월 배당금으로 10만 8000원을 지급할 것으로 분석했다. 연간 규모로는 130만 원이다. 이는 경제성장률과 주식가치 성장률 각 3%, 기금운용 수익률 5%를 가정한 값이다. 20년 뒤에는 월 29만 원(연 350만 원), 30년 뒤에는 월 62만 원(연 750만 원)으로 늘어난다.

..


이어 “초과세수가 없는 시기에는 탄소세와 데이터세, 로봇세 등 새로운 목적세를 재원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며 “국부펀드가 정치적 영향력에 좌우되지 않도록 독립적인 운영위원회와 감사기구를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안했다.




지원금 좋아하더니 매달 10만원 주는거야? 노르웨이는 유전과 천연가스자나

로봇세면 현차도 먼미래에 뜯기겠네 ㅋㅋㅋ

댓글 16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더쿠 X 모락셀라] 피지 모락셀라 실내건조 섬유유연제 체험단 30인 모집 312 06.27 33,403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64,439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73,203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56,750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239,957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3 06.02 16,547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2,163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8 05.15 16,368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4,154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87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2,40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51,723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5,169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12,054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1,682
모든 공지 확인하기()
833646 잡담 근데 ㄹㅇ 요즘 개발자들 ai에 제일 고통받고 있다는 거 생각하면 뭔가 기분 이상함 1 23:49 12
833645 잡담 트떤 남자도 문과다 3 23:49 17
833644 잡담 ㅇㅈㅅ 식자재 가격 인상 줄줄이 들어가네 2 23:48 49
833643 잡담 개발자 붐이었던 시절도 얼마 안됐는데 2 23:48 47
833642 잡담 솔직히 일론 호불호떠나서 얘가 나사까지 앞질러가는거보면 7 23:47 61
833641 잡담 그때 환율떨어져서 사람들 은행에 달러바꾸러 몰렸을때가 1420원정도였나? 1 23:46 52
833640 잡담 요즘 얼라들은 학교에서 코딩도 수업으로 들었다며 23:46 34
833639 잡담 ㅇㅈㅅ 난 근데 진심으로 돈룩업이 제일 현실적인 미래엔딩일 것 같아 3 23:46 76
833638 잡담 사우디 왕세자 재산 3000조라며 3 23:46 70
833637 잡담 혹시 옛날게임 중에 퍼피레드 이거 아는덬있음? 이게 메타버스 아니냨ㅋㅋㅋ 23:46 12
833636 잡담 내 짧은 생각으론 문과붐이 온다면 그건 창의력을 기반으로 한 컨텐츠 제작자일 것 같음 2 23:46 21
833635 잡담 월욜에 샌레 속슬 둘중 뭐살까 23:46 27
833634 잡담 급등주 탔는데 3 23:45 109
833633 잡담 모든 문제의 결론이 그럼 왜 이렇게 아등바등 살아야하는가로 귀결됨ㅋㅋ 9 23:45 122
833632 잡담 ㅇㅈㅅ ai가 언어 번역해주는건 뜻을 해석한다음 번역해주는게 아니라던데 1 23:44 66
833631 잡담 ㅇㅈㅅ 나 사업하는데 사실 사람때문에 힘들어서 1 23:44 61
833630 잡담 ㅇㅈㅅ 나 공기업 다니는데 순환하는거 솔직히 괜찮은 거 같아 4 23:44 99
833629 잡담 ㅇㅈㅅ 문과맨은 >>문과붐<< 이라는 단어부터 인지부조화 와서 머리 긁는 중 6 23:44 73
833628 잡담 ㅇㅈㅅ 나는 진짜 공무원 가족도 없고 내가 공무원 될 생각도 없고 아무튼 여기 감정이입 할일이 없는 사람인데 4 23:44 79
833627 잡담 증권주나 다시 좀 올라줌 좋겠다 1 23:43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