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연간 한도 2000 3년 채우면 6000인데
해지 후 재가입하면 일단 6000 다 팔고 바로 2000밖에 못삼 (판 가격 그대로 사서 복리효과 유지는 2000까지만)
나머지 4000에 대해서는 2년차 3년차 될 때까지 다른 방법으로 굴리던가 해야하는 거
isa 만기후 연저펀 이전은 6000 전액을 한번에 옮길 수 있음
기존 연저펀 연간한도 1800과 별개임
그치만 다들 알다시피 isa는 목돈모으기용이고 연저펀은 노후대비용이기 때문에
집 살 생각 있거나 상급지 갈아타기 위해 장투중인 사람은
isa 해지후재가입도 안하고 연저펀으로 이전도 안하고
그냥 isa 만기 최대한 길게해서 원금1억을 장투하는 게 방법이라는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