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삼성·하이닉스 몸값 더 뛴다…엔비디아 독점 깨지는 AI 칩 시장
458 3
2026.06.27 10:43
458 3

구글, 아마존에 이어 오픈AI까지 자체 인공지능(AI) 반도체 전선에 가세하면서, 글로벌 빅테크(대형 정보기술 기업)들의 '탈(脫)엔비디아' 움직임이 한층 빨라지고 있다. 이 같은 변화가 국내 메모리 및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기업들에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 같은 자체 칩 개발 움직임은 오픈AI를 넘어 빅테크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아마존은 AI 가속기 '트레이니엄'을 자체 개발해 성과를 거두고 있다. 2020년 출시 이후 오픈AI, 앤트로픽 등에 도입한 결과, 아마존은 지난 4월 기준 2250억달러(약 342조원)의 매출 약정을 달성했다. 최근에는 트레이니엄 칩을 아마존웹서비스(AWS)를 통하지 않고 외부 기업 데이터센터에 직접 판매하는 방안을 협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에는 트레이니엄 칩을 AWS 안에서만 쓸 수 있게 했다면, 이제는 엔비디아처럼 직접 판매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 역시 지난 4월 자체 AI 반도체인 TPU를 일부 고객에게 직접 공급하겠다고 밝히며 외부 판매 계획을 공식화했으며, 앤스로픽 역시 자체 칩 개발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엔비디아의 핵심 고객인 빅테크들이 자체 칩 개발에 나서며 AI 칩 시장에서 엔비디아의 절대적 지배력이 흔들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반도체 업계에서는 빅테크들의 이 같은 '칩 내재화' 움직임이 SK하이닉스 , 삼성전자 등 국내 메모리 기업들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자체 칩을 개발하려는 기업이 많아질수록 필수 부품인 D램, 고대역폭메모리(HBM) 등 메모리 칩 수요가 함께 증가하기 때문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엔비디아 GPU에 국한되던 수요가 오픈AI·아마존·구글 칩 등으로 다변화되면서 공급선이 확대된다"며 "공급 능력이 한정된 상황에서 고객사가 늘어나면 제품에 프리미엄이 붙고, 이에 따라 수익 구조가 탄탄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파운드리 측면에서도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아마존, 구글, 오픈AI 등이 내놓을 다양한 AI 칩들이 모두 파운드리 위탁생산을 필요로 하는 만큼, 수주를 기대해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김용석 가천대 반도체대학 석좌교수는 "TSMC가 선점할 가능성이 높지만, 삼성전자 가 선단 공정의 수율을 충분히 끌어올린다면 차별화된 대안으로 부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수요 예측 역량과 공정별 생산 포트폴리오 최적화는 반도체 기업들이 풀어야 할 과제가 될 전망이다. 메모리 칩 생산 능력이 한정돼 있는 만큼, 어느 제품에 더 많은 자원을 할당할 것인지에 따라 2~3년 뒤 수익성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아시아경제 | https://www.asiae.co.kr/article/2026062611263265039

댓글 3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 이니스프리 레티놀 시카 모공 흔적 앰플 체험단 모집 💙 442 06.25 35,964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56,919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48,465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36,096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214,124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3 06.02 16,007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2,027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8 05.15 16,151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3,715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87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1,07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51,723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11,478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1,682
모든 공지 확인하기()
831817 잡담 아이폰 안 그래도 갈수록 못생겨져서 화나는데 뭔 중국 칩? 1 11:47 5
831816 잡담 애플 중국칩 들어가면 내가 괜히 안사고싶어지는데요 5 11:46 62
831815 잡담 트새끼 이미 전쟁으로 중국러시아 밀어준거잖아 3 11:46 45
831814 잡담 아래 기사보니깐 중국이 인재빼가는데 돈 존나쓰는게.이해가가긴하네 5 11:46 86
831813 잡담 미국 중간선거 아직도 4개월 넘게 남았네 11:46 10
831812 잡담 거 뭐냐 저번에 그남자 중국 갈때 팀쿡도 갔어? 4 11:45 54
831811 잡담 어...그러니까 지금 대형 악재가 등장한거지...? 3 11:45 152
831810 잡담 미국 뚫리면 수출이 먼저지 이러는데 이건 진짜 중국 정부를 모르고 하는 소리 6 11:45 49
831809 잡담 혹시 트럼프 아들에게 돈대고 있나요 애플 1 11:45 53
831808 잡담 삼하쏠덬들아 실발까지 가져갈거야? 3 11:44 83
831807 잡담 와.. 근데애플에 중국칩???? 11:44 62
831806 잡담 트럼프 안믿어 3 11:44 91
831805 잡담 아 담주도 지랄날 거 생각하면 너무 고통인디... 11:44 27
831804 잡담 중국이 자국내 공급도 딸린다는데 4 11:43 108
831803 잡담 ㅇㅈㅅ 날씨가 너무 좋아 11:43 14
831802 잡담 결국 미국이 저렇게 중국한테 먹히는구나 3 11:43 158
831801 잡담 삼전 평단 20중후반 하닉 100후반 덬들은 장투야? 11:43 17
831800 잡담 샤갈 어쩐지 하닉이고 삼성이고 과하게 뺀다 했다 11:43 100
831799 잡담 창신메모리 기술 괜찮아? 5 11:42 105
831798 잡담 애플이 중국쪽 교감없이 혼자 저 지랄 하고잇는거 같지는 않은데..ㅋㅋ 5 11:42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