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6, 장 급락 간단 코멘트, 키움 한지영]
이틀동안 살려주나 싶더니, 오늘도 또 다시 밀리네요.
현재 코스피가 -5%대를 기록하며, 매도 사이드카가 또 발동됐네요.
코스닥은 여기서 더 안밀릴줄 알았지만, -2%대를 기록 중입니다
간단히 급락 원인을 찾아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1. 메모리 수요 감소 우려
- 전일 애플 주가 6%대 급락은 메모리 가격 상승에 따른 제품 가격 인상 소식으로 인한 최종 세트 수요 위축 불안이 배경
- 이는 애플과 같은 소비재 업종 뿐만 아니라, 하이퍼스케일러 업체들도 메모리 가격 상승을 감당하기 힘들게 만들면서 CAPEX 투자 의지가 저하될지 모른다는 노이즈를 생성
2. 지난 2거래일간 코스피 약 8.9% 급반등에 따른 단기 차익실현 + 쏠림현상 부작용 재발
- 이틀 동안 코스피가 급 반등하는 과정에서 반도체만 독주를 했으며, 오늘은 독주한 반도체들에서 차익실현 물량 출회
- 동시에 반도체가 편입된 패시브 수급도 이탈이 되면서, 대부분 업종에 걸쳐 매도 압력 발생
3. 그 밖에 오픈 AI 상장 연기설, 호르무즈 해협 불확실성 재부각 등
- 사실 상 오늘 급락에 주는 영향은 미미
———
이정도로 압축이 가능합니다.
오전에 장시작전 생각 코멘트에서 이야기 드렸던 내용과 동일한 요인으로 빠지고 있는 듯합니다.
다만, 메모리 수요 감소 우려는 과도한 측면이 있고,
실질적으로 쏠림현상 및 그에 따른 수급 변동성 확대가 오늘의 급락 대부분을 설명하고 있네요.
하루이틀도 아니고 매일매일 변동성이 정말 높아서 피로도가 상당하지만,
지금 시점에서는 홀딩 전략을 우선순위로 가져가는 게 적절하다는 기존의 관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럼 점심 먹고 힘내시면서, 남은 장도 화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키움 한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