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하닉은 근데 주기적으로 정 떨어지긴 한다
1,181 12
2026.06.26 10:42
1,181 12

[단독] 삼성, 신규 반도체 공장 광주 첨단3지구로… SK는 전남 장성·해외 놓고 저울질

 

 

삼성전자, 반도체 거점으로 광주 첨단3지구 사실상 확정
SK하이닉스는 전남 장성 투자 검토
정부 ‘지방 반도체 벨트’ 구상 속도

 

정부가 추진 중인 지방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사업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호남 투자 구상도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삼성전자는 광주광역시 첨단3지구를 새로운 반도체 거점으로 낙점하고 막바지 조율에 들어간 반면, SK하이닉스는 전남 장성과 해외 투자 방안을 놓고 막판 검토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광주연구개발특구 첨단 3지구./광주도시공사 제공

 

26일 정부와 정치권, 반도체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광주 첨단3지구를 중심으로 한 호남권 투자 계획을 구체화하고 세부 내용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광주·전남 지역에 메모리 반도체 생산시설을 구축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광주 첨단3지구는 국가 AI 데이터센터와 AI 집적단지 등 인공지능(AI) 인프라와의 연계가 가능하고, 대규모 산업용 부지 확보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췄다. 특히 광주와 전남 장성을 아우르는 생활권과 교통망을 기반으로 향후 추가 증설도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복수의 관계자는 “삼성전자는 광주 첨단3지구를 중심으로 투자 방향이 정리된 상태로 안다”며 “정부와 세부 지원 방안 등을 놓고 막판 조율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반면 SK하이닉스는 아직 최종 투자 지역을 확정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SK하이닉스는 전남 장성을 유력 후보지로 검토하면서도 해외 투자 카드 역시 함께 들여다보며 경제성과 고객사 수요, 보조금 등을 종합적으로 비교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성은 광주 첨단3지구와 생활권을 공유하는 데다 광주과학기술원(GIST), 국가 AI 데이터센터 등 연구 인프라와의 연계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대규모 부지 확보와 향후 증설 여력이 충분한 데다, 전남 지역의 풍부한 태양광·풍력 재생에너지 기반과 송전·변전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다만 SK하이닉스는 글로벌 고객 대응과 해외 보조금, 투자 효율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국내외 투자안을 함께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생략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1174591?sid=105

댓글 12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 이니스프리 레티놀 시카 모공 흔적 앰플 체험단 모집 💙 404 06.25 21,764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46,264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31,807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33,291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202,138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3 06.02 15,855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1,830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8 05.15 16,095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3,128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87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1,07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51,723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0,508
모든 공지 확인하기()
829679 잡담 아 그냥 이 상황이 다 짜증나 13:06 5
829678 잡담 투신자판뜻 이제 제대로알았네 13:06 22
829677 잡담 네이버5년묵혀있다 황사장때 탈출한덬 떠오른다 13:05 16
829676 잡담 자 모두 5퍼씩 말올해봅시다! 13:05 0
829675 잡담 본전만 와라 13:05 5
829674 잡담 6월에 손절 연습 많이 함ㅋㅋㅋ큐ㅠ 13:05 8
829673 잡담 샌레가 과연 오늘도 홀로 뚫어버릴것인가.. 13:05 9
829672 잡담 오른다 불어주자 4 13:05 108
829671 잡담 덩치큰거 사지마라 주어 효중 1 13:05 52
829670 잡담 당분간 하닉 260~300 와리가리 할거같아? 4 13:05 174
829669 잡담 며칠 전에 주방에서 본 거 다큐에서 나만 아니면 돼 생각남 13:05 26
829668 잡담 삼전 오늘 33만 선은 지킬각인가? 1 13:05 72
829667 잡담 아 슬퍼.. 삼닉 오를 땐 수급 뺏겨서 떨어지고 삼닉 떨어지면 같이 처맞고.. 1 13:05 44
829666 잡담 삼하전기는 잘 모르겠지만 나머지 -20퍼가면 걍 손절해라 9 13:04 203
829665 잡담 이젠 하닉이 십몇프로 튀면 안부럽고 너무 무서워 13:04 51
829664 잡담 근데 하닉 지금 사도 내가 이틀전에 판 가격보다 높음 ㅋㅋ 13:04 64
829663 잡담 무묭아 삼전 40찍으면 무조건 내리는거다 13:04 30
829662 잡담 패닉셀한거 바보같다 1 13:04 109
829661 잡담 눈치챙겨 ㅌㅅ야 13:04 128
829660 잡담 핵전 조금 손실봤을때 손절했으면 30.40 정도로 막았는데 4 13:04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