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이찬진 반대에?'⋯삼전닉스 '위클리 옵션' 상장 제동
387 4
2026.06.25 21:36
387 4

단일종목 레버리지 상장지수펀드(ETF) 도입으로 '증권사들의 배만 불렸다'는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의 발언 직후 한국거래소가 개별주식 위클리 옵션 상장을 연기했다. 레버리지 ETF에 따른 삼전닉스 중심의 변동성 확대가 개별주식 위클리 옵션 상장으로 증폭될 것으로 우려한 판단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국거래소는 오는 29일 상장 예정이었던 개별주식 위클리 옵션의 상장 일정을 잠정적으로 연기한다고 25일 밝혔다.

 

거래소는 시장의 안정적 운영과 상품의 원활한 정착을 연기 사유로 꼽았다.

그간 국내 옵션 시장에는 개별 주식에 대한 매월 만기옵션만 거래됐다. 이에 거래소는 이달 초 시장 수요가 높은 기초 주권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자동차, LG에너지솔루션 등 4개의 개별 주식 위클리 옵션 상품 상장을 추진했다. 개별 주식 위클리 옵션은 단일종목 레버리지 ETF처럼 해외에선 도입돼 있으나 국내에 도입되지 않아 국내 투자자의 이탈 원인으로 지목됐던 상품이다. 이찬진 원장이 최근 드러누워서라도 반대했어야 한다고 했던 레버리지 ETF와 맥을 같이 하는 셈이다.

이번 상장 연기가 최근 급격해진 지수 변동성 여파란 분석이 나온다. 특히 시가총액 최상위주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최근 주가가 급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여기에 두 종목을 기초자산으로 한 단일종목 레버리지 상품에도 투기성 수급이 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만기가 짧은 옵션 상품 역시 투기성 자금이 유입될 여지가 있다. 그럼 현물 주가의 변동성이 더욱 커지게 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1/0001037610?sid=101

댓글 4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더쿠X동국제약🧡 한장으로 선케어 끝! ✨ 마데카 선쉴드 패드 체험단 모집 (100명) 295 06.24 27,326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41,477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17,085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26,752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97,617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3 06.02 15,739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1,830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8 05.15 16,095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2,860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87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1,07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50,230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0,508
모든 공지 확인하기()
826266 잡담 잘있어라 우주로 꺼질게 22:58 10
826265 잡담 미쳤다 다이나믹 하네 22:58 40
826264 잡담 애플이 좋은 트리거 준거지 뭐 25- 26일 숏에 기관들이 옵션 걸었잖아 22:58 13
826263 잡담 수요가 ㅈㄴ많으니까 가격 오르는게 당연한거아니냐고 22:58 37
826262 잡담 결국 반도체 사간 고객들이 ai로 돈을 벌어야하는데 22:58 31
826261 잡담 그니까 문제가 AI 때문에 슈퍼사이클 이 난리인데 AI 마진율은 낮고 빚 내서 투자하는 M7은 돈을 못 벌고 22:58 30
826260 잡담 속슬 범인 누구냐... 22:58 26
826259 잡담 나선 지지하면 다시 들어가야겟다... 22:58 23
826258 잡담 장이 너무 어려워서 의지를 잃게된다 22:58 21
826257 잡담 빅스지수 갑자기 막 오르는데 1 22:58 105
826256 잡담 아니 근데 실발 역대급으로 번지대 만든 거였다고...? 22:58 85
826255 잡담 미장하고 국장 다르다는게 저뜻이구만.. 국장이면 저번같이 5개 상승 2 22:57 56
826254 잡담 어제먹고나갈기회준거였네 22:57 21
826253 잡담 코인 비트미쳐써!!!!!!!!! 58갔어!!!!!! 22:57 106
826252 잡담 미국은 경기방어주가 튼튼해서 특히 요즘 헬스케어는 계속 상승이야 6 22:57 108
826251 잡담 아래글 보고 미국 마켓랩 갖고옴 1 22:57 121
826250 잡담 그만해 사람이 죽는다고 22:57 52
826249 잡담 엊그제도 댓글에 쓰긴했고 이때싶맞는데 나스닥100 차트가 3 22:57 121
826248 잡담 반도체를 결국 사서 성과+돈을 벌어야 하는 그룹이 소프트웨어 쪽인거지? 애플 구글? 22:57 29
826247 잡담 어쩐지 프장에 팔고싶더라^^... 1 22:57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