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삼전닉스 급락, 뉴욕증시 흔들어"…레버리지 ETF 위험 재조명
579 12
2026.06.24 09:55
579 12

블룸버그 "코스피 10% 급락 후 글로벌 기술주 동반 약세"
"레버리지 ETF, 변동성 증폭 장치…나비효과가 허리케인으로"

 

(서울=뉴스1) 신기림 기자 = 인공지능(AI) 열풍을 타고 급등했던 한국 증시가 급락하면서 유럽과 미국 증시의 반도체주 매도세로 번졌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과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도 큰 폭으로 끌어 내렸다고 블룸버그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AI 버블은 흔든 한국발 급락장은 전세계 금융시장에 퍼진 레버리지 상장지수펀드(ETF)의 구조적 위험성을 드러냈다는 지적이다.

한국 증시를 이끄는 SK하이닉스(000660)와 삼성전자(005930)의 급락은 레버리지 ETF가 시장 변동성을 증폭시킨 배후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월가 전문가들은 블룸버그에 말했다.

월가 전문가들은 이번 조정의 중심에 한국이 있다고 지적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노무라의 찰리 맥엘리곳 크로스에셋 전략 총괄은 "한국은 AI 병목현상(AI bottleneck) 투자 테마의 진원지"라며 "여기에 레버리지 ETF라는 시장 구조가 결합되면서 작은 충격이 글로벌 폭풍으로 확대됐다"고 말했다. 그는 "나비의 날갯짓이 지구 반대편에서 허리케인이 되는 것과 같다"고 비유했다.

https://www.news1.kr/world/international-economy/6206474

 

-

우리가 미국을..? 니들이 리밸런싱한다고 차익실현 내던져서 그런건 아니고?

댓글 12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웨이브 오리지널 <피의 게임X> 최초의 목격자 시사회 초대권 이벤트 132 00:05 10,658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36,357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09,194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23,642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90,102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2 06.02 15,495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1,727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7 05.15 16,006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2,585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00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1,07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49,434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0,508
모든 공지 확인하기()
824171 잡담 며칠전 하닉 290에서 급하락 할때부터 지금까지 아무것도 안산덬들 있니? 14:32 0
824170 잡담 하닉 어디까지 고점일지 모르겠어서 트레일링스탑 걸어놨는데 떨어지질않네 14:32 0
824169 잡담 하닉은 당장 내일이라도 기회 줄 애임 14:32 11
824168 잡담 금요일은 보통 내려가잖아 내일은 어떨까? 궁예파티해보자 14:32 2
824167 잡담 1분 레버 잠깐 타서 만원 먹고 나옴 14:32 24
824166 잡담 현대랑 기영이는 이제 잡주다 잡주 14:32 15
824165 잡담 앺장에서 사면 바로 매수가 되는거야? 1 14:32 11
824164 잡담 삼닉 보유자 올라도 짜증나고 내려도 짜증남 14:32 53
824163 잡담 미장 빅테크 ETF 너무 노잼이다 14:32 24
824162 잡담 하닉 갔으니 스퀘어도 가야지 14:31 18
824161 잡담 이미 만든 레버리지를 없애질 못할거면 최소 신용미수거래라도 당장 막아야 한다고봄 5 14:31 89
824160 잡담 어제 하닉을 샀어야... 14:31 27
824159 잡담 하닉은 기분좋거나나쁠떄 +- 40-50인듯 1 14:31 66
824158 잡담 하닉은 저래서 오래 못들고 가겠음 14:31 90
824157 잡담 되게 기본적인 질문인데 삼하레버가 뭐 말하는거야??? 14:31 15
824156 잡담 하닉 폰수익 날아갔던거 거의 회복함 3 14:31 146
824155 잡담 효중 오늘 괜히 탔나 ㅠㅠ 14:31 12
824154 잡담 앞으론 그냥 하닉 내리는 날엔 의심없이 사야겠어 3 14:31 152
824153 잡담 하닉 이놈 또 흡성대법 가는구나 14:31 33
824152 잡담 오늘 하닉 어디까지 갈까 14:31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