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골드만삭스 한국 증시 폭락 분석
1,662 7
2026.06.24 07:26
1,662 7
골드만 삭스, 한국 증시 폭락 분석: 국민연금 매도 전환·개인 레버리지 반대매매가 반도체주 급락 촉발

골드만 삭스는 최근 한국 증시 급락의 배경으로 국민연금의 매수세 약화와 개인투자자 레버리지 자금의 강제 청산을 지목. 연기금이 순매수 주체에서 순매도 주체로 전환, 신용거래 및 레버리지 포지션이 반대매매에 직면하면서 그동안 상승장을 지탱해 온 한계 매수세가 급격히 사라졌다는 분석

골드만 삭스는 최근 한국 증시 상승이 기업 실적 개선이나 새로운 장기 투자자금 유입보다는 유동성과 수급에 크게 의존해 왔다고 평가. 특히 반도체주 중심 형성된 강한 상승세가 기술적 매수와 레버리지 자금에 의해 확대된 측면이 컸다고 지적

이 때문에 시장을 떠받치던 취약한 수급 구조가 흔들리자 매도 압력이 연쇄적으로 확대, 결과적으로 지수 차원의 큰 변동성이 발생. 골드만 삭스는 현재 한국 증시가 실질적인 펀더멘털 개선에 기반한 상승보다는 기술적·유동성 요인에 더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에서는 작은 충격도 대규모 조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분석


 https://wallstreetcn.com/articles/3775310#from=ios


요즘 말많이 나오는대로 레버리지가 문제구나

댓글 7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투쿨포스쿨 무드 프라이밍 아이즈 체험단 30명 모집 264 06.21 39,881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19,891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895,389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12,272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68,675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2 06.02 13,879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1,345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7 05.15 15,800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1,53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99,884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59,98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48,322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79,424
모든 공지 확인하기()
817580 잡담 스퀘어야 힘을 내.. 09:09 0
817579 잡담 역시 내가 팔면 날아가네 09:09 1
817578 잡담 타미 오르길래 다 처분해버림... 09:09 2
817577 잡담 지금 눈치게임하고 있는듯ㅋㅋㅋㅋ 1 09:09 84
817576 잡담 반도체 오를때도 내리던 00 반도체 내려가면 수직하강 09:09 8
817575 잡담 삼전 살껄 ㅋㅋㅋㅋ 09:09 24
817574 잡담 ㅜㅜ하씨 프장에 주울 걸ㅜㅜ 09:08 23
817573 잡담 내가 팔면 오르길래 삼전 1주 309000에 팔았어 09:08 15
817572 잡담 삼전아! ㅜㅠㅠㅠㅠ!!!! 어제 줍줍한 보람이 이ㅛ구나 09:08 7
817571 잡담 이게마따 삼전은 다졌고 하닉은 날아갔으니 09:08 48
817570 잡담 삼전 프장에서 물탈껄.. 1 09:08 46
817569 잡담 농담 아니고 같은 섹터에 영업이익이 거의 1.5배 차이나는데 시총 1위 해야함 09:08 38
817568 잡담 -1000이긴한데 그래도 오늘은 숨 쉴만하다 09:08 11
817567 잡담 와 오늘 오르는거보고 놀라서 들어옴 09:08 64
817566 잡담 핵전 이 사발놈 물을 타도 마이너스가 되돌아옴 09:08 5
817565 잡담 뭔가 찔끔 회복은 하는데 구라같아서 흰눈으로 쳐다보는 중 09:08 4
817564 잡담 테이버 - 빅테크가 투자를 줄일 수도 있다...?! 왜?? 09:08 28
817563 잡담 주식하고 건강이 안좋아진듯 1 09:08 36
817562 잡담 삼전 33만!!!! 09:08 59
817561 잡담 이와중에 코덱스슨피랑 나스닥 아침에 싸게 추매해서 기분좋다 1 09:08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