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골드만삭스 한국 증시 폭락 분석
1,662 7
2026.06.24 07:26
1,662 7
골드만 삭스, 한국 증시 폭락 분석: 국민연금 매도 전환·개인 레버리지 반대매매가 반도체주 급락 촉발

골드만 삭스는 최근 한국 증시 급락의 배경으로 국민연금의 매수세 약화와 개인투자자 레버리지 자금의 강제 청산을 지목. 연기금이 순매수 주체에서 순매도 주체로 전환, 신용거래 및 레버리지 포지션이 반대매매에 직면하면서 그동안 상승장을 지탱해 온 한계 매수세가 급격히 사라졌다는 분석

골드만 삭스는 최근 한국 증시 상승이 기업 실적 개선이나 새로운 장기 투자자금 유입보다는 유동성과 수급에 크게 의존해 왔다고 평가. 특히 반도체주 중심 형성된 강한 상승세가 기술적 매수와 레버리지 자금에 의해 확대된 측면이 컸다고 지적

이 때문에 시장을 떠받치던 취약한 수급 구조가 흔들리자 매도 압력이 연쇄적으로 확대, 결과적으로 지수 차원의 큰 변동성이 발생. 골드만 삭스는 현재 한국 증시가 실질적인 펀더멘털 개선에 기반한 상승보다는 기술적·유동성 요인에 더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에서는 작은 충격도 대규모 조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분석


 https://wallstreetcn.com/articles/3775310#from=ios


요즘 말많이 나오는대로 레버리지가 문제구나

댓글 7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더쿠X동국제약🧡 한장으로 선케어 끝! ✨ 마데카 선쉴드 패드 체험단 모집 (100명) 162 00:05 5,127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19,891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895,389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12,272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68,675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2 06.02 13,879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1,345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7 05.15 15,800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1,53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99,884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59,98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48,322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79,424
모든 공지 확인하기()
817558 잡담 현차야 정신좀 차려 좀 09:06 0
817557 잡담 하닉 미친놈같네 ㅋㅋㅋㅋ 매도알림 와서 보니까 판 가격보다 2만원 올라있더니 09:06 0
817556 잡담 HBM이나 모을까 09:06 0
817555 잡담 삼전기 어제 산덬들 존버..? 09:06 3
817554 잡담 오늘 반등은 기대하면 안되나 1 09:06 93
817553 잡담 빠지는군아 다시... 09:06 45
817552 잡담 에탑 구천원대 갈까안갈까 1 09:06 70
817551 잡담 09:06 58
817550 잡담 하닉은 매번 기회를 준다 09:06 127
817549 잡담 개미꼬시기 맞나봄....점점 떨어지네 미친것ㅠㅠ 09:06 46
817548 잡담 타미 괴리율이라도 맞춰주는게 어디여싶음 09:06 14
817547 잡담 ACE 반도체 샀당 3 09:06 102
817546 잡담 왠지 삼전 어제 판 가격보다 싸게살수있을거같애 09:05 94
817545 잡담 나선이 정병 무빙 중이라 국장도 따라감 09:05 48
817544 잡담 하닉 벌써 외인 -15만주 매도 7 09:05 516
817543 잡담 거래가별로없는듯? 09:05 90
817542 잡담 전력맘들아 와봐... 1 09:05 46
817541 잡담 국장은 반도체 저점잡고 올라타냐 VS 다 싸들고 미장가냐 09:05 30
817540 잡담 또 계좌 회피할때가 왔군 1 09:05 22
817539 잡담 삼하로 수급 쏠릴 수 밖에 2 09:05 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