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주식·부동산 미실현 이익도 소득…포괄적 과세해야"
1,327 46
2026.06.23 20:04
1,327 46

(서울=연합뉴스) 정지수 기자 = 부동산·주식 등 투자에 따른 미실현 이익도 소득으로 간주해 포괄적으로 과세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김영환·진보당 윤종오·조국혁신당 차규근·사회민주당 한창민 국회의원과 시민단체 참여연대, 민주노총, 한국노총은 23일 오전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자산소득 과세 공백과 소득세 포괄주의 전환 모색'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는 소득의 형식이 아니라 경제적 능력에 따라 과세하는 소득적 포괄주의로 제도를 전환해야 한다는 논의가 이뤄졌다. 보유 자산의 매각 여부나 형태와 상관없이 실질적으로 증가한 순자산과 경제적 능력을 기준으로 과세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상민 나라살림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과세가 실현 시점에만 발생하면 납세자는 세금을 피하거나 늦추기 위해 자산을 팔지 않으려는 유인을 가져 동결 효과가 발생한다"며 "이는 자본이 더 효율적인 곳으로 이동하는 것을 막는다"고 지적했다.

다만 미실현 이익에 대해 항상 즉시 과세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미실현 이익을 원칙적으로 소득으로 인식하되 세금 납부를 매각 시점까지 미루거나 이자를 붙여 이연하는 방식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또 부동산이나 비상장 주식과 같이 시장가격을 산정하기 어려운 자산은 실현 시점 과세를 유지하거나, 고액 자산가나 특정 금융자산에만 한정해 새로운 과세 방식을 도입하는 방식도 제안됐다.

고소득 자본소득자에 대해 더 엄격한 과세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박기산 한국노총 국장은 "금융투자소득세의 부활, 고소득층에게 집중된 비과세 감면제도 축소, 초고소득층 실효세율을 높이기 위해 명목구간을 추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6153087?sid=102

댓글 46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마몽드 X 더쿠💚 더 강력해진 #민트클렌징밤 2세대 출시 체험단 모집 (50인) 317 06.22 29,692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19,891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896,114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13,175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70,855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2 06.02 13,879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1,413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7 05.15 15,950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1,699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99,884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59,98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48,322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79,424
모든 공지 확인하기()
818381 잡담 기관은 사고있네 11:03 30
818380 잡담 혹시 에탑이 풀네임 뭐야? 11:03 13
818379 잡담 에탑이 9000원대 올까 1 11:03 31
818378 잡담 에탑 언제 들가지 11:03 8
818377 잡담 미장 은 실적 좋아도 감동 부족 이 ㅈㄹ 하지 않을까? 2 11:03 24
818376 잡담 에탑 평단높은데 물도 못타는 덬들있니 2 11:02 71
818375 잡담 내새끼들 이쁘다ㅎㅎㅎ 11:02 44
818374 잡담 이제 쏠탑도 못 사.. 어제 삼전 사서 11:02 46
818373 잡담 물을 하닉에 탈까 스퀘어에 탈까 2 11:02 43
818372 잡담 환불 원하는거 하나씩만 말해봐 18 11:02 128
818371 잡담 부모님꺼 쏠탑 평단 265까지 만들었는데 11:02 98
818370 잡담 2023년 6월부터 마이크론이 12분기 연속 어닝 서프라이즈 중인데 3 11:02 94
818369 잡담 바빠서 이제 주식창봤는데 파란불이 아니네 이게 11:01 58
818368 잡담 에탑 지금 들어갔는데 괜찮나 3 11:01 133
818367 잡담 쏠탑 물타면 28.5인데 탈까 2 11:01 88
818366 잡담 스퀘어 오늘만 저점대비 10만원올랐네 11:01 66
818365 잡담 목표 주가 상향하면 뭐함 11:00 93
818364 잡담 마이크론 실발 진짜 어케 될까..... 7 11:00 192
818363 잡담 코덱스 팔까말까 4 11:00 167
818362 잡담 토스에서 마이크론 7천퍼 수익률 봄 6 11:00 3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