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스퀘어 미장 환차손 환차익에 대해 알아보자
969 23
2026.05.09 00:49
969 23
오늘 환차에 대해 많이들 헷갈리는 거 같아서 글을 써봄

금액은 이해하기 쉬운 숫자로 바꿨어





5월 1일 노동절 

샌디 폭락

샌디 1주당 100불

환율 2000원/달러

무묭1,2는 5/1에 2000만원을 10000달러로 환전했다

전액을 샌디에 넣어 100주를 샀다



5월 7일 

샌디 더 폭락

샌디 1주당 80불

환율 3000원/달러

무묭 1은 전액 손절하며 100주를 판매

이때, 달러로는 8000불을 돌려받음 

이미 -2000불 손실


정부 : ??? 님 잠깐

정부 : 오늘 기준으로 너 8000불 돌려받았죠?

정부 : 오늘 1불당 3000원이죠? 

정부 : 분명 2000만원어치 사셨었는데 2400만원어치 받았네?

정부 : 너 400만원 번거임 세금 내


무묭1은 다시 원화로 환전 계획도 없는데

10000불이 8000불 된 건데

다른 데 재투자 할건데

400만원 벌었다고 판정되었다...

세금은 250만원 초과 금액의 25퍼... 




5월 8일

샌디 대상승

1주당 200불

환율 1000원/달러

무묭2 환희 속에 100주 전액 매도


이때 달러로 20000불 돌려받음

이때 원화가치로는 2000만원임

즉 달러로는 10000불 -> 20000불 됐는데

원화로는 2000만원 -> 2000만원임 


정부 : 돈을 못 버셨네요... 무과금 드리겠습니다

무묭2 : 와 환차손 개이득


이런 원리임





aDWxtn

Aloelq

그래서 이 글 상황은

100달러를 환전한 게 200만원이라는 게 아님


100달러 이득을 213만원으로 환산하는 게 아니라

완전 별개의 숫자야


산 날에

달러로는 A달러 주고 사고 현재는 A+100달러

원화로는 B만원 주고 샀는데 현재는 B+213만원

인거야


세금은 후자로 계산하니까 손해인 거


폰으로 급히 쓰느라 좀 엉망인데 이해가 갔으면 좋겠음

다들 세금 아끼며 성투하자!

댓글 23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더쿠X동국제약🧡 한장으로 선케어 끝! ✨ 마데카 선쉴드 패드 체험단 모집 (100명) 278 06.24 19,477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36,357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09,194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22,647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190,102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2 06.02 15,495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1,727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7 05.15 16,006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2,512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00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1,07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49,434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0,508
모든 공지 확인하기()
823598 잡담 하닉 300 오면 팔래!!!!! 13:19 0
823597 잡담 이노텍 현차 한화에어로 13:19 0
823596 잡담 스퀘어 199인데 물탈까 존버할까 13:19 1
823595 잡담 하닉없는데 하닉 안내려왔으면 좋겠다 13:19 8
823594 잡담 큰 이슈 없어도 10퍼씩 떨구니까 더무서워 13:19 1
823593 잡담 하닉 7만원 먹고 나옴 ㅋㅋㅋ 13:19 19
823592 잡담 하닉 실발 선반영인가? ㅋㅋ 13:19 38
823591 잡담 하닉 진짜 효자다 13:19 38
823590 잡담 국장 오늘 하닉 300은 안갈거같은데 13:19 33
823589 잡담 이터닉스는 그동안 하도 죽쒀서 하루 상쳐도 장하다소리 못듣는데 13:19 5
823588 잡담 하닉 2주 매도 하는 걸 매수해서 식겁해서 팔았다;; 13:19 30
823587 잡담 국장 하닉 283 숨 참는중 1 13:18 39
823586 잡담 하닉 저렇게 급등하는게 더 불안함.. 좀 천천히 다지고 갔으면 좋겠는데 ㅠㅠ 2 13:18 36
823585 잡담 하닉 또 시총 1위 먹으려고 하나 왜 저래 1 13:18 122
823584 잡담 하닉 300 뚫을까 13:18 24
823583 잡담 하닉 겁나서 못 들어가고 있을때 300찍고 훨훨 날듯 1 13:17 108
823582 잡담 와 하닉 287 탈출 6 13:17 212
823581 잡담 곱슬덬 주식 하나 팔까요 3 13:17 43
823580 잡담 또 내려올일 있을까 16 13:17 251
823579 잡담 코스닥은 전쟁 전도 아니고 걍 작년으로 돌아간거구나 ㅋㅋ 13:17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