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스퀘어 제발 외우자 해외지수추종etf살때 세금
16,602 552
2025.11.02 16:26
16,602 552
양도세 : 팔때 수익에 물리는 세금

분리과세 : 다른 세금에 영향안줌. 한번내면 끝.

국내주식 : 양도세 없음

배당소득세 : 배당금에 붙는 세금. 15%

해외주식 양도세 : 250만원 수익은 비과세, 초과분 22%. 350 수익실현하면 100만원의 22%인 22만원 세금



1. 연저펀, irp

- 타이거 미국S&P500 : 팔았을 때 세금없음. 대신 인출할 때 연금소득세 3.5-5.5%

- 삼성전자 : 못사

- voo, splg, spy : 못사


2. isa 

- 타이거 미국S&P500 : 계좌 해지시점에 수익금의 200만원(서민형은 400)까지 비과세, 이후 9.9% 분리과세 (300만원 수익이면 9만9천원 세금)

- 삼성전자 : 비과세

- voo 등등 : 못사


3. 일반계좌

- 타이거 미국S&P500 : 수익의 15.4%를 배당소득세로 과세. 판매수익의 세금인데 양도세가 아니라 배당소득세로 뜯어감. 수익이 100만원이면 15만4000윈 떼감. 배당소득이 1000만원(지역가입자 기준) 넘어가면 건보료에 영향주고, 종합소득세 내는 경우 과표 확 올라감. 즉 세금폭탄.


- 삼성전자 : 비과세


- voo : 수익금의 250만원까지 비과세. 이후 22% 양도소득세. 대신 이건 분리과세라 건보료 포함 다른 세금에 영향없음





결론


1. 삼성전자 사고싶다, 코덱스200 사고싶다 : 일반 계좌에서 하세요. 절세 계좌는 한도가 정해져 있으니 삼성전자 하이닉스는 일반 계좌에서 사고, 절세 계좌에서는 절세가 필요한 상품을 매수하는 것이 좋음


2. S&P500 사고 싶다

1) 연금저축펀드나 IRP에서 타이거 S&P500 하세요. 대신 55세 이후 인출 가능

2) isa에서 타이거S&P500 하세요. 3년간 200만원까지 비과세. 초과분 9.9% 분리과세. 분리 과세이므로 세금은 딱 한 번만 내고 끝.

3) 일반 계좌에서 voo 사세요. 연간 수익 250까지 비과세 한도 챙기고 나머지는 세금 22% 내세요. 벌었으니까 내시는게 맞겠죠? voo 사면 달러자산에 직접 투자하니 좋음. 대신 세금이 좀 세긴해.



🫩🫩🫩🫩절대 하면 안되는 똥멍청이짓

> 일반 계좌에서 타이거 에이스 KODEX 미국 S&P500 사기

> 국가에 세금 기부, 건보료 상승, 종합소득세 과표 올라감



물론 가난한 소액주주 덕후들은 상관없겠지만, S&P500을 모은다는건 장기 투자 염두하고 열심히 모아서 부자 될 생각인거잖아. 나중에 후회하지 말고 절세할수 있는 방법으로 모으세요. ISA 강력 추천 ㅎㅎ 55세 이후에 인출해도 되면 가장 강력한 계좌는 연금계좌! 얘는 세액공제까지 해주고 모든 면에서 장기투자 끝판왕임. 돈 묶이는게 싫으면 일반계좌(voo).


다만, 비과세 한도가 3년 기준 isa는 200, 일반계좌는 250×3이라 고민해보면 됨.

댓글 552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웨이브 오리지널 <피의 게임X> 최초의 목격자 시사회 초대권 이벤트 154 06.25 24,582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46,264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29,462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33,291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202,138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3 06.02 15,739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1,830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8 05.15 16,095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3,128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87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1,07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51,723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0,508
모든 공지 확인하기()
829209 잡담 (긍정론자)하닉 어차피 도망가고싶은 공포는 매순간왔었고 여기서 견뎌야 350감 12:28 4
829208 잡담 전문가들도 하락장이라고 봄?? 12:28 39
829207 잡담 국장에 빚투 개많아서 더 심각해짐 12:28 44
829206 잡담 지금까지 수익 다털리고 원금 코앞인데 1 12:28 26
829205 잡담 애플 진짜 짜증나는게 저러고 소비자한테 고스란히 전가시킨거임 2 12:28 91
829204 잡담 하 걍 하닉도 너무 빨리 올랐음 진짜 12:28 75
829203 잡담 전체계좌 -50퍼센트인데 장투하면 회복 가능할까? 3 12:28 73
829202 잡담 하닉 290이 너무 빨리 왔던거같아 7 12:27 341
829201 잡담 삼닉 레버 어디꺼로 많이사?? 코덱스? 12:27 28
829200 잡담 msci 선진국 지수 편입 못 되는게 당연함 3 12:27 179
829199 잡담 하닉 비비기 들어갔네 12:27 211
829198 잡담 난 미국이 ai 패권전쟁에서 이길때까진 갈거같은데 3 12:27 90
829197 잡담 어제 샌마 폭주하는거 보고 잤는데 갑자기 뭐야 1 12:27 64
829196 잡담 그래도 삼하는 고점에서 빠지는거라 금액이 커보이긴하는데 12:27 71
829195 잡담 연저펀에서 코덱스200tr 사두돼? 12:27 21
829194 잡담 이번주 계좌 걍 아수라백작임 12:27 32
829193 잡담 근데 이번에 하락장 시작되면 코로나때보다 더 타격 크지않아? 9 12:27 276
829192 잡담 서킷매매법은 나름 승률백펀가 본데? 1 12:27 427
829191 잡담 하닉이랑 스퀘어 100만원 차이네 1 12:27 182
829190 잡담 새벽에 샌레 팔기 잘했네 2 12:27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