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스퀘어 제발 외우자 해외지수추종etf살때 세금
16,602 552
2025.11.02 16:26
16,602 552
양도세 : 팔때 수익에 물리는 세금

분리과세 : 다른 세금에 영향안줌. 한번내면 끝.

국내주식 : 양도세 없음

배당소득세 : 배당금에 붙는 세금. 15%

해외주식 양도세 : 250만원 수익은 비과세, 초과분 22%. 350 수익실현하면 100만원의 22%인 22만원 세금



1. 연저펀, irp

- 타이거 미국S&P500 : 팔았을 때 세금없음. 대신 인출할 때 연금소득세 3.5-5.5%

- 삼성전자 : 못사

- voo, splg, spy : 못사


2. isa 

- 타이거 미국S&P500 : 계좌 해지시점에 수익금의 200만원(서민형은 400)까지 비과세, 이후 9.9% 분리과세 (300만원 수익이면 9만9천원 세금)

- 삼성전자 : 비과세

- voo 등등 : 못사


3. 일반계좌

- 타이거 미국S&P500 : 수익의 15.4%를 배당소득세로 과세. 판매수익의 세금인데 양도세가 아니라 배당소득세로 뜯어감. 수익이 100만원이면 15만4000윈 떼감. 배당소득이 1000만원(지역가입자 기준) 넘어가면 건보료에 영향주고, 종합소득세 내는 경우 과표 확 올라감. 즉 세금폭탄.


- 삼성전자 : 비과세


- voo : 수익금의 250만원까지 비과세. 이후 22% 양도소득세. 대신 이건 분리과세라 건보료 포함 다른 세금에 영향없음





결론


1. 삼성전자 사고싶다, 코덱스200 사고싶다 : 일반 계좌에서 하세요. 절세 계좌는 한도가 정해져 있으니 삼성전자 하이닉스는 일반 계좌에서 사고, 절세 계좌에서는 절세가 필요한 상품을 매수하는 것이 좋음


2. S&P500 사고 싶다

1) 연금저축펀드나 IRP에서 타이거 S&P500 하세요. 대신 55세 이후 인출 가능

2) isa에서 타이거S&P500 하세요. 3년간 200만원까지 비과세. 초과분 9.9% 분리과세. 분리 과세이므로 세금은 딱 한 번만 내고 끝.

3) 일반 계좌에서 voo 사세요. 연간 수익 250까지 비과세 한도 챙기고 나머지는 세금 22% 내세요. 벌었으니까 내시는게 맞겠죠? voo 사면 달러자산에 직접 투자하니 좋음. 대신 세금이 좀 세긴해.



🫩🫩🫩🫩절대 하면 안되는 똥멍청이짓

> 일반 계좌에서 타이거 에이스 KODEX 미국 S&P500 사기

> 국가에 세금 기부, 건보료 상승, 종합소득세 과표 올라감



물론 가난한 소액주주 덕후들은 상관없겠지만, S&P500을 모은다는건 장기 투자 염두하고 열심히 모아서 부자 될 생각인거잖아. 나중에 후회하지 말고 절세할수 있는 방법으로 모으세요. ISA 강력 추천 ㅎㅎ 55세 이후에 인출해도 되면 가장 강력한 계좌는 연금계좌! 얘는 세액공제까지 해주고 모든 면에서 장기투자 끝판왕임. 돈 묶이는게 싫으면 일반계좌(voo).


다만, 비과세 한도가 3년 기준 isa는 200, 일반계좌는 250×3이라 고민해보면 됨.

댓글 552
댓글 더 보기
새 댓글 확인하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이벤트 공지 🧡더쿠X동국제약🧡 한장으로 선케어 끝! ✨ 마데카 선쉴드 패드 체험단 모집 (100명) 305 06.24 30,328
공지 [공지] 언금 공지 해제 24.12.06 5,544,296
공지 📢📢【매우중요】 비밀번호 변경 권장 (현재 팝업 알림중) 24.04.09 12,925,828
공지 공지가 길다면 한번씩 눌러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23.11.01 13,431,626
공지 ◤더쿠 이용 규칙◢ [스퀘어 정치글은 정치 카테고리에] 20.04.29 36,202,138
공지 알림/결과 📍 주식·ETF·절세계좌·시장분석 아카이브: 초보 입문부터 매매 원칙, 세금, 시장 자료 확인까지 43 06.02 15,739
공지 알림/결과 📒 2026 미국 옵션 만기일 캘린더 13 05.20 11,830
공지 알림/결과 📒 주식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용어 58 05.15 16,095
공지 알림/결과 🥸글쓰기전에 공지봤나요❓️ 주방 자주 묻는 질문(용어)모음🤔‼️ 95 01.22 53,128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니❓글쓰기 전에 일단 읽어❗주방 초보자 가이드💵(❌주린이는 네e버 카카5❌) 192 25.10.17 100,875
공지 알림/결과 주식의 시작 - 증권 계좌 개설하기 88 23.07.25 161,073
공지 알림/결과 주식 처음이라서 매도매수 1도 모르겠는 주린이 들어와봐 주식 사팔하는 법 알랴줌 127 22.01.20 250,230
공지 알림/결과 ★주린이를 위한 LG에너지솔루션 질문/답변★ 201 22.01.14 174,361
공지 스퀘어 📈🔺쥬쥬 슬로건 및 짤모음🔺📈 105 21.02.01 216,425
공지 알림/결과 💍👠👑👸쥬쥬님덜 명단👸👑👠👛 1377 21.01.31 209,991
공지 알림/결과 주식 카테고리 오픈 34 21.01.31 180,508
모든 공지 확인하기()
827807 잡담 반도체 좀 회의적으로 변한게 09:48 129
827806 잡담 나 오늘부터 주식 시작하려고 했는데 2 09:48 103
827805 잡담 삼하 빼면 나머지 종목은 -30~50% 됐음 6 09:48 86
827804 잡담 삼하 실적발표전에 다 팔고 뒤도 안돌아보고 국장 안올거야 09:48 52
827803 잡담 삼프로 전문가 분석 듣는데 원화약세인건 이해하는데 이정도까지 약세인건 당혹스럽대 09:48 53
827802 잡담 대덕전자 주주는 슬프다 09:48 11
827801 잡담 둘 중 하나만 물탄다면 탑전 vs 현피 1 09:48 19
827800 잡담 하긴 근데 누가 사줘야 팔지 3 09:48 107
827799 잡담 내 계좌 쏠탑 삼전 빼고는 다 기본 -30이고 -50도 꽤 있음.... 09:48 13
827798 잡담 와 배당주 내평단다와가는데ㅜㅜ 봐줄덬? 09:47 81
827797 잡담 차라리 플마제로라고 했던 때가 좋았다 09:47 19
827796 잡담 삼전기 롤코 오후에 한번더 하자ㅠ 2 09:47 45
827795 잡담 하닉 290층 친구들아 언제 팔거야 09:47 58
827794 잡담 진지하게 현대차 어디까지 떨어질거같음 5 09:47 94
827793 잡담 그냥 6월말까지 조정이다 하고 생각해 6 09:47 235
827792 잡담 주식 처음 시작했을땐 어떻게 -50% 가는지 몰랐는데 2 09:47 81
827791 잡담 현차 -20프로 넘었는데 3 09:47 53
827790 잡담 빅테크 생각보다 빨리 gg치면 이 연쇄효과 우짜냐 5 09:46 125
827789 잡담 조막손이라 3주 이렇게 샀는데 마20만원인게 믿기지않음 09:46 30
827788 잡담 하닉 평단 270 존버해? 4 09:46 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