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개혁신당 대선 후보가 공약한 '최저임금 지역별 차등제'가 수도권 집중을 더 심화할 거란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광주를 찾은 이 후보가 이런 비판에 "전라도에선 (최저임금을) 올릴 것"이라고 답해 논란입니다.
이 후보는 어제(20일) 광주 전남대를 찾아 만난 대학생으로부터 "최저임금 지역별 차등제가 일본에서 실패했는데, 우리나라에선 어떻게 성공시킬 것이냐"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아래는 이어진 이 후보와 학생의 대화입니다.
대학생 : 지역별 최저임금 차등제 일본이 실패했다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어떻게 특색화시켜 성공시킬 계획이신지?
이준석 후보 : 일본과 우리나라는 다를 수밖에 없는 게 우리는 결국엔 지방에 있어서 지자체와 의회가 같이 협의해서 결정하는 거거든요. 차등화했을 때 자꾸 낮춘다고 생각하시는데, 이건 저도 궁금하긴 한 게, 전라도 지역의 기초단체장이랑 의회가 전부 다 민주당이잖아요. 이 사람들이 (최저임금을) 올릴까요, 낮출까요?
대학생 : 올릴 것 같습니다.
이준석 후보 : 그러면 그게 일본과는 반대 방향으로 가는 거죠. 의외로 많은 분들이 낮추면 서울로 간다고 하는데 저는 오히려 전라도에서 올릴 것 같거든요? 그리고 지자체 선거하면 정의당이 나와서 '우리는 더 올리겠습니다' 이럴 거고. 전라도 지역의 최저임금이 오른다고 하면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37/0000441589?sid=100
jtbc배양진기자
최저임금정책을 저런 정치공학적 발상으로 막 내뱉는다고?
이재명 정책에 논리가 없다 계획이 없다 비판하면서
자기정책은 이게 논리고 계획임?